김제시, 도서관 길위의 인문학을 통해 우리 지역을 다시 보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24 11:15:18
  • -
  • +
  • 인쇄
석정 이정직을 통한 다시 찾는 김제의 자긍심
▲ 김제시, 도서관 길위의 인문학을 통해 우리 지역을 다시 보다

[뉴스스텝] 김제시립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23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조선 후기 김제의 인물 석정 이정직을 알아볼 수 있는 강연, 탐방, 공연을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도서관에서는 5월 4일부터 12회에 걸친 강연 및 탐방으로 조선 후기 시서화에 능통했던 석정 이정직을 중심으로 철학, 문예, 예술 등 다방면의 전문가에게 듣는 강연과 마을 전체가 문화재인 백산 요교마을 등의 탐방 등을 통하여 잘 알지 못했던 김제 인물과 지역을 다시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총 13회에 걸친 강연과 탐방 프로그램 중 7월 13일 성균관 대학교 겸임 박철상 교수님을 통해 “석정 이정직 전북의 예향을 만들다.”라는 마지막 강연을 잘 마쳤으며,

7월 20일 목요일에는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수강생들 20명이‘옛것으로 나를 보는 시간’이란 주제로 전주시로 떠났다.

20일 탐방은 석정 이정직의 발자취 따라 떠나는 국립 전주 박물관, 강암서예관과 옛 전통문화 체험을 해 볼 수 있는 국립 무형 유산원을 방문했다.

국립 전주 박물관의 1층의 선비 서예실에서는 이정직의 서화첩, 사군자 및 법첩 등을 실물과 영상으로 만나 볼 수 있었으며 국내 유일의 서예관인 강암 서예관에서는 수암 김종대 선생님의 해설과 함께 다양한 서예 작품을 엿볼 수 있었다.

국립 무형 유산원에서는 각자장 만들기나 선소리 타령 등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도 곁들여져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지역의 인문학적 가치를 도서관을 통해 경험하게 해주는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은 7월 29일 토요일 10시 시립도서관에서 옛시를 아름다운 노래로 승화시킨 시가 문학 공연을 끝으로 마치게 될 예정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수강생은 “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강연과 탐방 등에 참여하면 그 시대의 김제나 호남지역의 문화부흥에 대한 시대적 배경과 상황, 석정 이정직 이란 인물이 그 시대에 끼친 영향력을 알 수 있었으며 다양한 문학, 예술 등에 고서, 미술 작품 등을 직접 볼 수 있어서 좋았고, 우리 지역 주민이 먼저 잘 알고 널리 알리는 게 중요할 것 같다.”라며 “내년에도 이런 좋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꼭 참여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등 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인문학 강연 등을 통해 자신의 삶과 지역을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항교육지원청, 2026년 반부패 청렴 다짐식 개최

[뉴스스텝] 경상북도포항교육지원청은 2026년 1월 2일 오전 9시 30분, 포항교육지원청 2층 여울관에서 전 직원(약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반부패·청렴 다짐식’을 실시했다. 이번 다짐식은 새해 첫 공식 일정으로, 공직자의 기본 가치인 청렴을 다시 한 번 마음에 새기고, 조직 전반에 청렴문화를 정착·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한용 교육장은 “이번 다짐식을 계기로 2026년 일상 업무

동보전기(주), 주식회사 부광에너지 여주시에 이웃돕기 성금 각 1000만원 기탁

[뉴스스텝] 지난 30일 동보전기 및 주식회사 부광에너지는 여주시를 방문하여 관내 저소득층을 위한 이웃돕기 성금으로 각 1,000만원을 기탁했다 [20260102141101-6304]동보전기(주)는 2020년도 100만원, 2021년도 500만원, 2022년년도 700만원, 2023년도 부터는 매년 1000만원씩 기탁했으며, 주식회사 부광에너지 또한 2023년도부터 매년 1000만원씩 기탁했다. 이충우 여

하남 나룰초, ‘CEO 프로젝트’로 미래 창업 역량 키운다

[뉴스스텝] 나룰초등학교는 6학년 진로교육 프로그램인 ‘CEO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의 미래 창업 역량을 강화했다.‘CEO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실제 창업 과정과 유사하게 문제 발견부터 기획, 시제품 제작, 투자유치 사업설명회, 채용 박람회, 마케팅, 판매, 기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경험하는 실전형 진로교육 프로그램이다.6학년 학생들은 학교와 지역사회의 문제를 조사해 주제를 선정하고, 팀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