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우당도서관, 제주 최대 규모 책 축제… 90여 개 프로그램 마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5 11:10:15
  • -
  • +
  • 인쇄
책에 폭삭 빠졋수다 ‘제9회 제주독서대전’ 10월 24일 개막
▲ ‘제9회 제주독서대전’ 포스터

[뉴스스텝] 제주시 우당도서관은 10월 24일부터 26일까지 우당도서관 일원에서 ‘책에 폭삭 빠졋수다’를 주제로 ‘제9회 제주독서대전’을 개최한다.

올해 9회를 맞는 제주독서대전은 지역 내 70여 개 독서 관련 기관 및 단체, 출판사, 서점, 창작자 등이 한자리에 모여 제주 책 문화의 흐름을 접하고 교류하는 제주 최대 규모의 책 축제다.

이번 제주독서대전은 ‘만나멍, 읽으멍, 놀멍, 보멍, 지키멍, 즐기멍’ 등 6가지 테마로 구성된 총 90여 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첫째 날(24일)에는 ‘그림책, 세계와 제주를 잇다’를 주제로 국내외 그림책 트렌드와 제주 그림책 생태계의 발전을 논의하는 ‘제주 독서 문화 포럼’이 축제의 포문을 연다.

둘째 날(25일) 개막식에서는 곱을락 합창단의 축하공연과 전 도민 독서마라톤대회 우수 완주자 시상식에 이어 2025년 ‘책 읽는 제주시 올해의 책’(일반 부문)으로 선정된 ‘고전이 답했다. 마땅히 살아야 할 삶에 대하여’의 저자 고명환 작가의 특별 강연이 마련된다.

셋째 날(26일)에는 어린이 부문 올해의 책 ‘오늘부터 배프! 베프!’의 김성라 그림작가와의 만남, 어린이들을 위한 마술공연 ‘마법에 빠진 도서관’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 외에도 양일간(25일~26일) 상설 행사로 문해력·맞춤법 체험 ‘나의 문해력 책, 첵(Check!)’, 타로와 도서추천을 접목한 ‘책GPT에게 내 마음을 물어봐’, 제주그림책연구회와 함께하는 팝업북 만들기, 가족 독서 체험 ‘자파리 책 놀이터’, 출판사·동네책방·창작자가 참여하는 ‘ᄒᆞᆫ디 모다들엉 북페어’, 환경 체험 등 다양한 독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특히 이번 제주독서대전에서는 세계기록유산 제주4·3기록물 특별전시, 제주 향토 북 큐레이션(자연, 해녀, 문학 등), 한 해를 돌아보는 ‘우리들의 책 자국’ 등 도서 전시와 함께 책 속 등장인물로 변신해 도서관 일대를 행진하는 ‘분장놀이 대행진’이 처음으로 진행되어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김윤철 우당도서관장은 “독서는 시민의 성장을 이끄는 힘이자 삶의 나침반”이라며, “올해로 9회를 맞은 제주독서대전이 책과 독서를 사랑하는 시민들과 함께 더욱 깊이 있고 다채로운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진태 지사, 원주 미래고등학교에서 특별강연…“강원특별자치도와 함께 더 큰 미래 맞이하길”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12월 17일 오전 10시, 원주 미래고등학교에서 고교생 370여 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강원특별자치도 특별강연’을 진행했다. 이번 강연은 지난 12월 4일 강릉 중앙고등학교에 이어 두 번째로 마련된 자리로, 김진태 지사가 직접 강연자로 나서 미래세대와 눈높이를 맞추며 소통하기 위해 추진됐다. 김 지사는 이날 강연에서 어린 시절 경험을 소재로 학생들의 꿈과 희망을 응원하

나주시의회, ‘마을공동체 활성화 기본법, 주민자치회 법제화, 사회연대경제기본법 제정 촉구 건의안’ 제안

[뉴스스텝] 나주시의회는 17일 제275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를 열고 ‘마을공동체 활성화 기본법, 주민자치회 법제화, 사회연대경제기본법 제정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나주시의회는 이번 건의안을 통해 정부와 국회에 '마을공동체 활성화 기본법'을 조속히 제정하여 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 활성화의 법적 기반을 마련할 것 주민자치회 법제화를 통해 생활 속 민주주의의 토대를 확립할 것 '사회연

대구도서관-대구출판협동조합, 지역출판 문화 활성화 위해 맞손

[뉴스스텝] 대구도서관은 12월 17일 오전 11시, 대구도서관 4층 회의실에서 대구출판협동조합과 시민들의 독서문화 접근성 확대와 지역 출판 문화의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이번 협약식에는 대구출판협동조합과 대구도서관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대구출판협동조합은 부카, 학이사, 한티재 등 대구 지역 주요 출판사 10곳을 회원으로 두고, 대구 지역 출판산업의 발전과 독서 문화 육성을 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