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제2회 전국 경전 암송·성독대회’ 성황리 종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6 11:15:24
  • -
  • +
  • 인쇄
10월 15일, 선비세상 컨벤션홀에서...전국 300여명 유림 참가해
▲ 영주시 ‘제2회 전국 경전 암송·성독대회’ 성황리 종료

[뉴스스텝] 경상북도와 영주시가 주최하고 영주향교(명륜교육원)가 주관한 ‘제2회 전국 경전 암송·성독대회’가 지난 15일, 영주시 선비세상 컨벤션홀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이번 대회는 ‘2025년 명륜교실 운영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행사로, 올해로 2회째를 맞이했으며, 전국의 유림 300여 명이 참가해 전통 경전을 암송하고 성독하며 우리 선비문화의 정신을 계승하고 확산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대회는 개인(암송) 부문과 단체(성독)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참가자들은 예의범절과 품격 있는 자세로 유교 경전을 낭독하며 각자의 기량을 겨뤘다. 다섯 시간 가까이 걸려 치러진 열띤 경연에 이어, 심사위원들의 신중한 심사가 진행되는 동안, ‘침향무’, ‘이족무곡’ 등 다양한 가무악 축하공연이 펼쳐지며 결과를 기다리는 참가자들의 긴장을 풀어주었다.

치열했던 경연 끝에, 개인(암송) 부문에서는 ‘권도현(봉화)’ 씨가, 단체(성독) 부문에서는 ‘대구한자한문지도사협의회’가 ‘장원’의 영예를 차지하며, 경상북도지사 상장과 각각 100만 원과 150만 원의 상금을 수상했다.

‘방안’에는 개인(암송) 부문에서 ‘정해룡(구미)’ 씨와 ‘신장환(전례문화보존회)’ 씨가 각각 영주시장 권한대행 상장과 상금 50만 원을, 단체(성독) 부문에서는 ‘삼가향교’가 역시 영주시장 권한대행 상장과 상금 100만 원을 수상했다

‘탐화’에는 개인(암송) 부문에서 ‘송재승(영주향교)’ 씨, ‘전덕하(예천)’ 씨, ‘홍두표(진주향교)’ 씨가 각각 영주시의회 의장 상장과 상금 30만 원을, 단체(성독) 부문에서는 ‘진주향교’가 경상북도의회 의장 직무대리 상장과 상금 70만 원을 수상했다.

마지막으로 ‘장려’에는 개인(암송) 부문에서 ‘신현도(부여향교)’ 씨 외 9명이 각각 경북향교전교협의회장 상장과 상금 10만 원을, 강도범(진주향교) 씨 외 9명이 각각 영주향교 전교 상장과 상금 10만 원을 수상했으며, 단체(성독) 부문에서 ‘상주향교’ 외 7개 단체가 각각 경북향교재단이사장 상장과 상금 25만 원을 수상했다.

유정근 영주시장 권한대행은 “선비정신의 고장 영주에서 전국의 유림들이 한자리에 모여 경전을 암송하고 성독하는 뜻깊은 자리를 가지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이번 대회를 통해 선현의 가르침을 되새기고, 우리 사회가 바른 품성과 도덕을 실천하는 문화로 더욱 성숙해지기를 기대한다”고 환영사를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민석 국무총리, 2025 APEC 정상회의 최종 점검

[뉴스스텝] 김민석 국무총리(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준비위원장)는 APEC 정상회의 개최를 약 일주일 앞두고 10월 23일과 24일 양일간 2025 APEC 정상회의 준비 현장의 최종 마무리 점검을 진행 중이다.김 총리의 현장점검은, 전례없는 초격차 APEC을 개최한다는 다짐으로 취임 직후부터 시작되어 이번까지 8차례에 걸쳐 진행됐으며, 정상회의‧만찬장 등 제반 인프라, 문화 컨텐츠 및

성북구의회, 제314회 임시회 폐회

[뉴스스텝]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는 10월 16일부터 8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지난 23일 제314회 임시회를 마무리했다.이번 임시회는 10월 16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17일부터 22일까지 각 상임위원회별로 의사일정이 진행됐으며 회기 마지막 날인 23일에는 제2차 본회의를 개최하여 의원발의 안건 8건, 구청장발의 안건 6건까지 총 14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이날 상정된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표창 조례

‘남도영화제 시즌2 광양’ 23일 막 올라

[뉴스스텝] 깊어가는 가을, 남도의 하늘빛 아래 ‘빛과 철로 물들다’를 주제로 한 ‘남도영화제 시즌2 광양’이 23일 광양시민광장(야외공연장)에서 배우와 감독들의 레드카펫 행사를 시작으로 화려하게 막을 올렸다.남도영화제는 2년마다 전라남도 22개 시군을 순회해 열리는 남도의 대표 로컬영화제다. 지난 2023년 순천에서 시즌1을 개최한데 이어 올해는 전남도와 광양시가 공동 주최하고 (사)전남영상위원회가 주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