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군,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2 11:15:59
  • -
  • +
  • 인쇄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철원군,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뉴스스텝] 철원군은 최근 야외 활동도 늘어나고 진드기 개체 수가 증가함에 따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쯔쯔가무시 등 진드기매개감염병에 주의를 당부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는 주로 4 ~ 11월까지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려 감염된다.

물린 후 2주 이내 고열(38 ~ 40℃),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감염병으로 중증일 경우 혈소판 ·백혈구 감소로 사망할 수 있다.

SFTS는 치료제와 예방 백신이 없고 치명률이 높은 감염병으로, 무엇보다 사전 예방과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

따라서, 영농활동이나 풀밭 작업, 등산 등의 야외활동 시 긴 옷과 장갑, 모자, 양말 착용 등으로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진드기 기피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귀가 후에는 즉시 샤워나 목욕을 하고 진드기가 붙어있는지 꼼꼼히 확인하며, ▲착용했던 옷은 곧바로 세탁한다.

붙어있는 ▲진드기는 족집게나 핀셋 등을 이용하여 피부에 접촉되어 있는 머리 또는 주둥이 부분을 잡아 천천히 당겨서 제거해야 한다.

철원군보건소 질병관리과장(박정순)은 “야외활동 후 2주이내 고열, 소화기 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받고, 무엇보다도 최선은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라고 주의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제시립도서관·김제소방서, 시민 안전 위해 합동소방훈련 실시

[뉴스스텝] 김제시립도서관은 김제소방서와 함께 지난 19일 오후 2시 도서관 주차장에서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초기 대응과 이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대피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도서관 직원과 소방대원 등 약 30명이 참여했다.훈련은 실제 화재 상황을 가정하여 화재 발견 및 신고, 초기진화, 이용자 대피 유도, 소방서 화재진화, 구조 절차

부여군 초촌면지사협, ‘찾아가는 안심복지 ON 경로당’ 사업 성료

[뉴스스텝] 초촌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현종, 한철희)는 지난 7월 24일부터 11월 20일까지 관내 12개 경로당을 대상으로 추진한 ‘찾아가는 안심복지 ON 경로당’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 사업은 고령화 심화와 복지 접근성 저하, 건강 정보 미접근, 위기 상황 미인지 등 지역의 복지 사각지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기획됐다.초촌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관하고 초촌면행정복지센터, 부여효요양

울산학생문화회관 학생자치단, 유기견 보호소에 벼룩시장 수익금 기부

[뉴스스텝] 울산학생교육문화회관(관장 김현미) 학생자치단이 최근 울산 지역 유기견보호소에 벼룩시장(플리마켓) 수익금 전액을 기부했다. 이번 기부 활동은 학생들이 유기 동물 보호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생명 존중의 가치를 실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학생자치단은 지난 2일 진행된 울산평생학습박람회 벼룩시장에서 학생자치단 학생들이 직접 제작하고 후원받은 유기견 물품을 판매해 총 24만 원의 수익금이 마련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