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안전한 농산물을 위하여, ‘농산물안전분석실’ 운영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9 11:10:25
  • -
  • +
  • 인쇄
잔류농약분석 무료로 이용하세요
▲ 고성군 안전한 농산물을 위하여, ‘농산물안전분석실’ 운영실시

[뉴스스텝] 고성군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의 안전성과 상품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7월 1일부터 먹거리통합지원센터 납품 농산물과 농가의 고품질 농산물의 안정적인 생산을 위해 ‘농산물 안전 분석실’이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간다.

2019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에 대응해 지역 내 농산물 안전관리 강화로 부적합 농산물 생산을 조기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에 대응하고자 잔류농약분석 전문인력을 배치하여 농산물안전분석실 운영할 계획이다.

군은 농촌진흥청 국비사업으로 총 사업비 10억 원을 투입,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연구소 내(2층) 150㎡ 규모의 농산물 안전분석실을 조성했으며, 잔류농약 463종 분석이 가능한 기체 크로마토그래피 질량분석기(GC-MS/MS), 액체 크로마토그래피 질량분석기(LC-MS/MS) 등 주요 장비 10여종을 구입·설치했다.

농산물안전분석실은 지역 농가의 출하 전 농산물의 잔류농약 검사를 지원하여 부적합농산물 출하로 인한 농업인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먹거리통합지원센터 납품 농산물 등 유통 전 단계 농산물의 안전성도 사전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지역 내 주소지 또는 농지를 두고 영농에 종사하는 농업인이라면 누구나 출하 전 적정량(1~3㎏) 농산물의 시료를 가져오면 잔류농약 분석이 가능하며 접수 후 2주 전·후로 결과서를 받아볼 수 있으며, 고성군 농업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박태수 농업기술과장은 “출하 전 농산물 안전성 분석을 의뢰하는 경우 잔류농약(463종) 검출의 적합 유무를 판정하여 부적합 농산물 생산을 조기 차단하고 출하 시기를 조절할 수 있어 유통 중 부적합농산물이 적발되는 농업인의 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무료 검사를 통해 농업인의 경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라며, “앞으로 고품질 안정적인 농산물의 생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설 선물 고민 끝! “제천몰에서 복(福) 터지는 한방 할인 한판”

[뉴스스텝] 한방특화도시 제천시가 지원하고 (재)제천한방천연물산업진흥재단이 운영하는 한방제품 전문 쇼핑몰인 ‘한방바이오 제천몰’이 설 명절을 맞아 특별 판촉행사를 진행한다.이번 행사는 1월 21일부터 2월 22일까지 한 달간 이어지며, 한방 건강식품과 전통 한약재, 명절 선물 세트 등 다양한 제품을 최대 57%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행사 기간에는 설맞이 선물 세트 할인과 구매 고객 대상 리뷰 이벤트, 오

제천시-위성목신경외과의원, 통합돌봄 강화를 위한 방문의료서비스 협약 체결

[뉴스스텝] 제천시는 지난 21일 위성목신경외과의원과 ‘제천 온(溫) 방문의료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협약에 따라 위성목신경외과의원은 통합돌봄 지원대상자 가운데 외래진료가 어려운 환자에게 장기요양 재택의료서비스 수준에 준하는 방문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문진료는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이 대상자의 가정을 직접 찾아가 진료를 진행하고 건강관리와 교육 등을 함께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제천시 설명절 대비 공중위생업소 일제점검 실시

[뉴스스텝] 제천시가 다가오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맞아 시민들과 귀성객들이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공중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오는 1월 26일부터 2주간 특별 위생 지도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설 연휴 기간 이용객이 급증하는 숙박업소와 목욕장업, 이미용업소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공무원과 명예공중위생감시원으로 구성된 합동 점검반이 투입된다.합동 점검반은 공중위생업소 시설기준 적합여부 영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