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지속가능한‘글로컬 관광도시’만든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9 11:05:39
  • -
  • +
  • 인쇄
최근 2025년 관광진흥계획을 수립, 장래 관광수요에 대비한 대응책 마련
▲ 동해시청

[뉴스스텝] 동해시가 올해 지역다움을 갖춘 융복합 관광자원을 확충하는 등 미래 관광수요에 대비하여 지속가능한 글로컬관광도시 도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1월 한반도의 등줄기인 부산 ~ 강릉을 잇는 동해선 열차가 개통됐으며, 강원 남부권 교통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동서6축 고속도로 예타 통과 등에 따라 수도권에 이은 부울경 및 경남권, 대구·경북권 등으로 관광수요가 확산되는 등 지역 간 균형발전은 물론 경기 활성화에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특히, 동해선 개통 이후 부전-동해 간 관광열차 상품이 동해시와 코레일 부산경남본부, 강원본부 주관으로 지난 12일 운영되어 관광객 환영 이벤트를 통해 기차 여행 붐업 분위기 조성에도 기여했다.

이러한 여건에 K-콘텐츠의 글로벌 영향력까지 더해져 강원특별자치도에대한 관심도가 증가됨에따라 관광수요 및 생활인구 흡수를 통해 2천 만관광객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단계별·전략적 대응책 마련이 필요한시점이다.

이에 따라, 시는 최근‘지역다움을 갖춘 지속가능한 융복합 관광자원 개발’을 목표로 하는 2025년 관광진흥계획을 수립했다.

올해 지속가능한 관광도시로의 전환 준비, 유휴부지 新 관광자원화 여건 구축, 여행하기 좋은 관광서비스 환경 조성, 관광벨트화 추진 등9개의 추진과제를 이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한 신규 및 주요사업과 공모사업(신청) 등 총 22건 약 300억 원 규모의 관광진흥사업을 착실히 추진하여 글로벌 명품 관광도시로의 위상을 다진다는 방침이다.

한편, 시는 지난해 망상 군장벽고 철거를 통한 새로운 관광자원 활용여건 마련, 가족친화형 여간공간 확충, 전천권역 관광 벨트화 기반 조성, 2025 ~ 2026 한국관광 100선 선정(도째비골스카이밸리&해랑전망대, 무릉계곡&무릉별유천지), 2024 한국관광의 별 선정(동해문화관광재단), 2024 ~ 2025 우수 웰니스 시설 재지정(동해 무릉건강숲, 동해보양온천호텔) 등의 성과를 올렸다.

이와 함께, 지난해 개소한 동해시 대표 관광캐릭터 ‘해별이와 친구들’굿즈샵이 새로운 관광스팟으로 등극했으며, 묵호 수변공원 일대 주차빌딩 건립사업 본격화(주차 303면), 관광지 입장료 일부 동해사랑상품권으로 환급 등 지역경기 활성화에 행정력을 집중했다.

문영준 동해시장 권한대행은 “최근 동해선 개통 등으로 접근성이 향상 되고 있어 특히 동해안 지자체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는 만큼, 장래 관광 수요에 대비하여 지역다움을 갖춘 경쟁력 있는 융복합 관광 자원을 확충 해나겠다.”며, “앞으로 지속가능한 관광도시로의 도약을 위한 관광마스터플랜 수립과 함께 관련사업들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관광이 지역의 미래 성장기반이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천시, 이황지구 지구단위계획 변경…‘흉물 아파트’ 공사 재개를 위한 신호탄

[뉴스스텝] 이천시는 10월 31일, 지난 27년간 도심 속 흉물로 방치되어 온 이천시 장호원 이황리 아파트 공사 재개를 위한 ‘지구단위계획 변경 결정고시’를 완료했다고 밝혔다.아울러 지난 7월 29일 이천시 건축심의 위원회에서 ‘장호원 이황리 아파트 주택사업 승인계획’이 통과되어 현재 공사 재개를 위한 행정절차가 진행되고 있으며, 장기간 멈춰있던 사업이 재착공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이황리 아파트는 부

시흥도시공사, 찾아가는 공정무역 캠페인 진행

[뉴스스텝] 시흥도시공사는 지난 18일과 25일, 공정무역 포트나잇(10월 24일부터 약 2주간)을 맞아 시흥시 내 공정무역 가치 확산과 활성화를 위한 ‘찾아가는 공정무역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시흥시 공정무역 사업 수행기관인 시흥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협약기관인 시흥공정무역협의회와의 협업으로 추진됐다. 시흥시 공정무역 활동가(페이메이커스 사회적협동조합 소속)의 진행으로 공사 공정무역 판

경기도의회 이서영 도의원, 14억8천만원 투입 '야탑중 챌린지홀' 완공 현장 방문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이서영 도의원(국민의힘, 비례)은 총 14억 8천만원의 예산이 투입되어 리모델링 및 엘리베이터 설치가 완료된 ‘야탑중학교 챌린지홀’을 방문해 시설을 점검하고 학교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눴다. 이번 사업은 김성수 교장과 학부모들의 민원이 계기가 된 대표적인 교육환경 개선 사업으로, 노후한 별관동을 학생 중심의 복합학습공간으로 새롭게 탈바꿈시킨 사례다. ‘챌린지홀’은 본관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