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빅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운영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08 11:15:36
  • -
  • +
  • 인쇄
▲ 홍천군, 빅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운영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

[뉴스스텝] 홍천군이 “빅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지원시스템”을 통해 군민의 안전과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빅데이터와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은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기업이나 조직은 적절한 자료수집과 분석을 통해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활용함으로써 경쟁력을 향상할 수 있다.

따라서, 빅데이터와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활용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며, 이를 통해 비즈니스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실시간 거버넌스 인텔리전스(지능형) 플랫폼인 ‘GRIP’ 기반으로 구축된 홍천군의 “빅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지원시스템”은 대형 디지털 현황판을 통해 군정 지표, 주요 추진 사업 현황, 재정, 민원, 재난, 환경, 물가 정보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 되며 군 관련 모든 데이터를 시스템에서 검색 및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객관적이고 섬세한 행정을 구현할 수 있게 됐으며, 문제 발생 즉시 이를 파악하고 의사 결정자와 담당자가 신속하게 협업하고 정책 결정을 하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특히 홍천군의 GRIP 기반의 빅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지원시스템은 강원특별자치도에서 처음으로 구축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와 관련해서 홍천군은 지난 10월 2일 홍천군 공무원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조직도와 데이터분석 분야 등 추가된 기능개선 내용을 소개했다.

현재 운영되는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은 실시간 도시 현황, 공약사업, 여론동향 등 다양한 분야의 실시간 데이터 플랫폼으로 운영되고 있는 내부 시스템이다.

이번 개선 사항에는 이동 통신 데이터를 활용한 생활 인구, 카드 소비데이터 분석과 국민연금관리공단과의 MOU 체결로 홍천군민의 국민연금 가입자 현황, 취업, 실업 등의 자료공유 현황, 그리고 무인민원발급기 사용량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는 민원 현황 등을 상세하게 분석했다.

2025년도에는 이동 통신 데이터, 카드 소비데이터, 주행데이터를 구매하여 축제와 전국대회 등을 좀 더 세부적이고 현실적으로 분석하고, 주행데이터를 활용하여 홍천군에서 숨어있는 인기 장소를 찾아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구매한 데이터를 활용한 각 부서의 업무 연관 데이터분석 요청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수용할 계획이다.

신영재 홍천군수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하는 데이터와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활용하여 정확한 예측과 추세분석으로 효율성과 군민 신뢰도 향상의 만족도 높은 시스템으로 거듭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도교육청, 교육 공동체 모두가 안심하는 학교환경 조성 나선다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15일 학생과 교직원이 재난과 사고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실천적 역량을 기르고 사각지대 없는 안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2026년 교육안전 종합계획(안)’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시행에 나선다. 도교육청이 이번에 마련한 교육안전 종합계획에는 학생 주도의 재난안전훈련 운영, 체육활동 안전교육 강화, 특수학교(급) 맞춤형 안전사고 예방 지원 강화, 학교건물 내진보

하동 고향사랑기부금 3년간 도내 1위..23억 4천만 원

[뉴스스텝] 하동군 고향사랑기부금이 2025년 12억 6800만 원을 달성하며, 제도 시행 3년 차 누적 모금액 23억 4천만 원으로 경남도 내 1위를 기록했다.특히, 2025년 모금액은 당초 목표액 11억 원을 115% 초과 달성함은 물론, 2024년도 모금액(6억 6900만 원) 대비 189% 증가하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이로써 하동군은 누적 모금액 20억 원을 돌파하며 고향사랑기부제 운영의 모

부산진구, 제6기 마을세무사 위촉

[뉴스스텝] 부산 부산진구는 1월 15일 구청 소회의실에서 구민들의 세금 고민을 무료로 해결해 줄 ‘제6기 마을세무사’ 위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에 위촉된 제6기 마을세무사는 풍부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재위촉된 10명과 참신한 전문성을 갖춘 신규 위촉자 5명 등 총 15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의 활동 기간은 2026년 1월 1일부터 2027년 12월 31일까지 2년간이다.‘마을세무사’는 취약계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