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관광의 길잡이, 스마트 앱 ‘여수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9 11:15:02
  • -
  • +
  • 인쇄
무료 주차, 현지 맛집, 여행지 추천, 일정 관리, 불편 실시간 신고 등 다양한 기능 무장
▲ 스마트관광 통합 플랫폼 ‘여수엔’ 홍보물

[뉴스스텝] 낯선 곳에 대한 여행은 항상 설렘과 기대를 주지만, 때때로 사전정보 없이 나섰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다.

여수시는 이 같은 시민과 관광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지난 2022년 12월 각종 관광정보와 ICT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관광 통합 플랫폼 ‘여수엔’의 운영에 나섰다.

‘여수엔’은 여수의 주요 관광지와 지역 행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관광과 숙박, 음식점, 교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사전 예약·결제할 수 있는 스마트 앱이다.

또, QR 체크인과 오디오 가이드 기능을 통해 한층 편리한 여행을 즐길 수 있다.

항공편 조회·예약과 시내버스 위치와 도착정보를 실시간으로 원스톱 해결이 가능하며, 기본 1시간 무료 주차가 제공되는 공영주차장 33곳과 연계해 주차장별 잔여 면수와 요금, 운영시간 등을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특히, 모바일 간편결제와 포인트 결제를 지원하며 주차요금 사전 정산 기능을 통해 앱에서 미리 결제하면 대기 없이 곧바로 출차 할 수 있다.

주차요금 사전 결제 서비스는 특산품 쇼핑 서비스와 함께 ‘여수엔’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인기 서비스 중 하나다.

이 밖에, GPS 정보를 기반으로 인접 화장실과 휠체어 및 유모차 대여, 반려동물 출입 가능, 물품 보관함, 수유실, 무선인터넷 등의 위치기반 편의시설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여수엔’의 스마트 플래닝 기능을 통해서는 관광 여정 전반을 추천받고 계획할 수 있으며, 실시간 불편 신고 기능을 통해 여행 중 불편 사항을 바로 전달할 수 있다.

한국관광공사의 다국어 통역 안내(1330)와 연계된 통역 서비스도 제공, 외국인 관광객도 채팅이나 전화 상담을 통해 불편함 없이 여행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재미를 더하는 게임 서비스도 마련돼 있다.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캐릭터 수집 서비스는 여수 전역에 배치된 245개의 AR 캐릭터를 찾아 모으는 모바일 스탬프 투어로, 관광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캐릭터를 수집하면 보상으로 포인트가 적립되고, 이 포인트는 앱 내에서 상품 구매나 서비스 이용 시 현금처럼 활용할 수 있다.

이용자들은 여행 및 상품 구매 후기 등 리뷰를 남기고 추가 포인트를 받을 수 있어 경험 공유와 혜택 제공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다.

또한 앱에 접속 시 매일 1일 1회 100포인트가 적립된다.

여기에 짐 배송 서비스까지 지원해 관광객들이 무거운 짐에서 벗어나 보다 자유롭고 편안하게 여수를 여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시는 앞으로 2026여수세계섬박람회와 연계한 ‘K-관광 섬 패스’ 구축도 추진, 관내 주요 섬의 배편 등 교통과 숙박, 음식, 체험 프로그램 등을 ‘여수엔’에서 한 번에 예약하고 결제할 수 있는 통합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여수엔’의 서비스 기능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가겠다”며 “2026여수세계섬박람회와 관련한 기능들을 확대함으로써 여수만의 특색 있는 스마트관광 모델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여수관광 스마트 앱 ‘여수엔’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 폰)나 애플 앱스토어(아이폰)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으며, 회원가입은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해 카카오톡으로 받은 인증번호를 확인한 뒤,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 등 필수 정보를 입력하면 완료된다.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구글 계정을 통해 별도의 절차 없이 간편 가입과 로그인을 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김성수 의원, 대만 대표와 교육청 MOU 제안... 경기도 청소년 국제 교류 물꼬 튼다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김성수 의원(국민의힘, 하남2)이 대만과의 교육·문화·체육 분야 국제교류 확대를 위한 본격적인 협력에 나섰다.김 의원은 지난 17일, 서울 주한타이베이대표부에서 구고위 대표를 만나 경기도교육청과 대만 교육 당국 간의 양해각서(MOU) 체결을 제안하며, 학생 교류의 제도화 및 문화·체육 교류 확대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차담회 형식으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김성수 의

이재명 대통령, 성남 현대시장 방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판교에서 진행된 청년 스타트업 대표들과의 만남 후 성남시 태평동에 있는 현대시장을 약 30분가량 깜짝 방문했다.현대시장은 이재명 대통령이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상권 활성화 사업을 통해 현대화가 된 곳이다.상인들은 웃음과 박수, 환호로 대통령이 되어 돌아온 옛 성남시장을 반갑게 맞아주었다.시장 초입에서 43년째 전집을 운영하고 있는 반재분 씨는 “성남시장 시절 자주 봤지만

청년 스타트업 만난 이 대통령 "실패하더라도 차별받지 않도록 지원"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7일 스타트업 청년 대표들을 만난 자리에서 "실패하더라도 차별받지 않도록 지원하겠다"며 1조 원 규모의 재도전 펀드 조성 등 대한민국이 혁신 국가, 창업 국가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경기 성남 판교 스타트업 스퀘어에서 '우리는 청년, 현재에 도전한다'는 주제로 청년 스타트업들과 함께 토크 콘서트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