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군, 국가대표 화천산천어축제 최고 수준 안전대책 수립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29 11:15:19
  • -
  • +
  • 인쇄
화천경찰서와 화천소방서 등 유관기관, 안전관리 동참
▲ 수중검사

[뉴스스텝] 화천군은 세계적 겨울축제인 2024 얼음나라 화천산천어축제에 빈틈없는 안전 매뉴얼이 적용된다고 밝혔다.

(재)나라는 28일 안전관리위원회를 열고, 내년 1월6일부터 28일까지, 23일 간 열리는 화천산천어축제를 대비한 안전관리 계획을 확정했다.

안전관리 계획에는 얼음판 관리는 물론 축제장 주변 안전시설 설치, 대응인력 배치와 교육,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등이 총망라됐다.

(재)나라는 이미 화천천 결빙 강화를 위한 수중 제초작업을 완료했으며, 개막 이전에 오탁 방지망과 안전펜스 설치 등을 완료할 계획이다.

개막 이후에는 동시에 수만 명이 입장하는 얼음판 빙질 유지와 안전에 각별한 준비를 기울이기로 했다.

축제 기간 운영되는 얼음낚시터 면적은 현장, 예약, 외국인 낚시터 등 총 6만1,654㎡에 달한다.

얼음판 곳곳에는 450여개에 달하는 구명환이 비치되며, 모든 낚시터 진출입 경사로에는 미끄럼 방지 시설이 설치된다.

재난구조대에는 축제 기간 모두 36명이 배치돼 빙질관리, 시설물 관리, 환자 응급조치 및 이송을 담당한다.

축제 중에는 빙질 상태 점검반이 30곳의 빙질을 매일 측정해 적정 입장인원 규모를 설정하게 된다.

낚시터 천공작업은 안전을 감안해 2m 간격을 기본으로 하되, 결빙 여건에 따라 탄력적으로 간격이 조정된다.

모든 프로그램 부스에는 소화기가 비치되며, 축제장에는 응급의료센터가 설치돼 의료진이 상주하게 된다.

나아가 재난 시 원활한 통신을 위한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군중밀집 상황과 화재, 폭설, 호우 대비는 물론, 식중독 상황까지 각 유형별로 취할 수 있는 조치계획이 세밀하게 마련됐다.

이에 더해 축제 프로그램 종사자 안전교육이 사전에 시행되며, 유관기관과의 안전관리 업무 협력도 강화된다.

화천소방서는 축제장 내 인력과 구급차, 심폐 소생기 등을 배치하고, 안전사고 대응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갖춘다.

화천경찰서 역시 종합안내센터에 부스를 설치해 범죄 예방, 질서 유지, 미아 예방, 교통 관리, 테러 예방에 나선다.

이 밖에 한국전력과 KT 등의 기관들도 안전한 축제 운영을 위해 힘을 모을 예정이다.

최문순 (재)나라 이사장은 “안전한 축제가 곧 성공한 축제”라며 “산천어축제를 찾아주시는 분들이 안전하게 즐기고 돌아가실 수 있도록 끝까지 긴장을 풀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K-컬처밸리사업 추진단 출범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국민의힘(대표의원 백현종)은 28일 ‘K-컬처밸리사업 추진단’을 출범하고 추진단장에 오준환(고양9) 의원을 임명했다.이날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에서 열린 K-컬처밸리사업 추진단 출범식은 백현종 대표의원과 오준환 추진단장을 비롯해,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고양시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추진단’ 단장을 맡고 있는 김완규 경제수석, 임광현 문화수석, 심홍순 경기도의회 미

김혜경 여사, 말레이시아 K-푸드 홍보 행사장 방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과 함께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 계기 말레이시아를 방문 중인 김혜경 여사는 27일 오후 수도 쿠알라룸푸르에서 개최되고 있는 ‘2025 K-Fresh Food Universe Malaysia’ 행사장을 방문했다.이번 행사는 한국의 신선식품과 김치를 동남아시아 시장에 알리고, 한류와 연계한 K-푸드의 세계 진출을 확장하기 위해 마련됐다.김혜경 여사는 한국산 포도, 배, 사과, 딸기

부산 북구, 2025년 찾아가는 치유농업 공개강좌 개최

[뉴스스텝] 부산 북구는 지난 23일 북구청 대회의실에서 지역 주민 80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5년 ‘찾아가는 치유농업 공개강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에는 오태원 북구청장을 비롯해 부산광역시농업기술센터 유미복 소장 등 농업기술센터 직원과 치매안심센터, 북구시니어클럽 주민들이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치유농업의 개념과 실내식물 관리 방법을 배우고, ‘내 손안의 작은 숲’을 주제로 나만의 치유 화분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