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팬지문학상 수상작품 전시회 ‘나를 생각해 주세요’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6 11:15:18
  • -
  • +
  • 인쇄
▲ 사진= 인문공동체 책고집 제공

[뉴스스텝] 제1회 팬지문학상 수상작품 전시회 ‘나를 생각해 주세요’가 개최된다.

전시 제목 ‘나를 생각해 주세요’는 팬지꽃의 꽃말에서 가져왔다. 팬지(Pansy)의 어원은 팡세(Pensées, 생각)다.

전시회는 오는 10일부터 24일까지 보름 동안 서울 정독도서관 옆 ‘갤러리 단정’에서 열린다. 관람 시간은 정오부터 오후 5시까지고, 전시공간 지킴이로는 팬지문학상 수상자와 디딤돌 인문학 참여 강사가 나선다.

팬지문학상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최·주관하고 인문공동체 책고집이 수행한 디딤돌 인문학(한국형 클레멘트 코스)에서 제정한 문학상이다.

강좌에 참여한 전국 53개의 교정시설(교도소, 구치소)과 노숙인시설, 지역자활센터에 속해 있는 사람들만을 위한 특별한 문학상이다.

제1회 팬지문학상에는 전국 26개 교도소·노숙시설 등에서 총 288편이 응모됐다. 팬지문학상은 글의 완성도보다 ‘삶을 정직하게 들여다본 글’, ‘희망과 의지를 담아낸 글’에 더 높은 점수를 주는 것이 특징이다.

대상(문체부장관상)은 심사위원들의 만장일치로 경기도 시흥 베다니마을 강진민 씨의 산문 ‘창백한 아이’에게 돌아갔다.

심사위원단은 대상 산문 ‘창백한 아이’에 대해 ‘10살 무렵 학대를 마주한 기억을 용기 있게 재현하고, 결국 아버지를 용서하는 결말이 놀라울 정도로 진실했다’며 선정 이유를 밝혔다.

한국문화예술위원장상에 해당하는 최우수상은 제주희망나눔종합지원센터 고명희 씨의 시 ‘가족’, 강서지역자활센터 박재관 씨의 산문 ‘위법망구’, 청주지역자활센터 방윤정 씨의 산문 ‘솔직해지기가 이렇게 힘들다’, 순천디딤빌 이종인 씨의 산문 ‘천사였을까’ 등 4편이 선정됐다. 우수상은 총 15명에게 주어졌다.

우수상 수상자를 배출한 기관은 수원다시서기센터와 화성지역자활센터, 대구교도소, 공주교도소 등으로 다양하다.

팬지문학상은 당선작 1편을 뽑는 여타 문학상과 달리 다수의 수상자(20명)를 선정했다. 보다 많은 사람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하자는 취지다.

디딤돌 인문학을 운영한 인문공동체 책고집의 최준영 대표는 “가난한 이웃들의 애잔한 삶의 소리와 핍진한 사유가 담긴 팬지문학상 수상작들을 더 많은 이웃들에게 알리기 위해 이번 전시를 준비했다”면서 “많은 분들의 관심과 관람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디딤돌 인문학은 삶의 위기와 사회적 단절을 겪는 이들이 인문학을 통해 다시 자신을 이해하고 사회와 연결될 수 있도록 돕는 공공 인문 프로그램이다.

이 사업은 ‘한국형 클레멘트 코스’를 지향하며, 인문학을 단순한 교양이나 지식 전달이 아니라 삶을 회복하는 실천의 언어로 확장해왔다.

디딤돌 인문학은 교정시설 재소자, 노숙인, 취약한 환경에 놓인 이들과 함께 읽고, 쓰고, 말하고, 서로의 이야기를 듣는 과정을 이어간다.

‘디딤돌’이라는 이름에는 넘어지지 않기 위한 거대한 다리보다 다시 한 걸음을 내딛기 위한 작지만 단단한 발판 하나가 되겠다는 뜻이 담겨 있다. 이번 전시에 소개되는 작품들 역시 그 디딤돌 위에서 시작된 이야기들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의령군의회, 오민자의원 친한경 골프장 운영 자유발언

[뉴스스텝] 오민자 의령군의회 의원(의령군 나선거구)은 7일 열린 제296회 의령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자유발언에 나서, 의령친환경골프장의 최근 이용 지표를 점검하고 변화하는 레저 환경에 대응한 지속가능한 운영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오 의원은 한국골프장경영협회 자료를 언급하며 “2024년 전국 골프장 이용객이 전년 대비 감소했고, 경남권 비회원제 골프장 이용객은 5.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전국 확산, 경북도 방역 비상!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전국적으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산함에 따라 도내 가금농장으로의 바이러스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시군, 방역기관, 농가와 함께 방역관리에 빈틈없는 준비를 하고 있다.현재까지 경북 도내 가금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은 없으나, 지난해 12월 17일 구미 지산샛강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폐사체(큰고니)에서 도내 첫 번째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5N1형)가 검출된 후, 총 3

동대문구, 겨울방학 ‘학습·금융’ 특강…과목별 학습법부터 용돈교육까지

[뉴스스텝] 서울 동대문구는 겨울방학을 맞아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과목별 학습법’과 ‘슬기로운 용돈생활’ 특강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방학 동안 흐트러지기 쉬운 학습 리듬을 다시 잡고, 청소년기에 꼭 필요한 기초 금융 감각까지 함께 키우도록 ‘학습·금융’ 두 축을 한 프로그램에 담은 것이 특징이다. 강의는 동대문구 교육지원센터(왕산로 25, 7층)에서 진행된다.구가 마련한 ‘과목별 학습법’ 특강은 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