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농식품인력개발원, 농기계교육 핵심거점 자리매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2-19 11:05:24
  • -
  • +
  • 인쇄
최근 3년간 농기계교육 1,876명 이수, 도내 농업 기계화영농 선도
▲ 농식품인력개발원 농기계교육-콤바인운전 교육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 농식품인력개발원이 도내 농업현장의 기계화 영농을 선도할 농업기계 기술인력 양성 교육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농식품인력개발원 자체적으로 교육생 대상 교육과정별 만족도를 조사해 선호도가 높은 과정을 적극 확대해 나가는 맞춤형 교육을 운영해 나가고 있는데서 비롯됐다.

실제로 농식인력개발원에서 진행하는 농기계교육은 트랙터운전 등 매년 10여개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 1,876명이 이수했고 만족도 또한 90점 이상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교육과정 중 선호도가 높은 △소형건설기계면허(총4기), △트랙터운전(총6기), △귀농인 농기계입문(총3기) 과정 등은 다른 교육과정과는 달리 연간 3~6기까지 운영해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첨단 농기계 작업시대에 맞게 자율주행 농작업 수행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시범 운영할 계획으로, 자율주행장비구입을 요청해 놓은 상태이다.

자율주행 농작업 교육 과정은 농식품인력개발원에서 이미 보유하고 있는 트랙터, 이앙기 등의 조향장치를 자율주행 조향장치로 교체하여 무인 상태에서 농작업을 수행하는 교육이다.

이러한 자율주행 농업기계로 농작업을 수행할 경우 핸들 조작없이 초보 농업인도 손쉽게 작업해 숙련된 전문 농업인들 수준의 작업 결과를 얻을 수 있어 농업생산성 향상을 선도해 나갈 교육과정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태수 전북자치도 농식품인력개발원장은“농업도 자율주행 농기계 등 스마트 시대에 맞는 교육과정이 매우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강조하며,“도내 농민들의 일손부족과 농가부담을 덜어주고 농기계화율을 높이는 양질의 교육을 농식품인력개발원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식품인력개발원의 올해 교육과정은 최근 재신축한‘농산업기계교육관(건축기간 : 2023.1~2024.2월)’에서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양질의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올해 농기계교육은 총 11개 과정을 무료로 운영할 예정이며, 희망하는 농업인은 농식품인력개발원 누리집에서 희망하는 교육과정을 선택한 후 교육실시 전달 15일까지 거주지 읍면동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천시 가산낚시터, 5년 연속 이웃돕기 성금 227만 원 기탁

[뉴스스텝] 포천시 가산면 행정복지센터는 지역 내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가산낚시터가 성금 227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가산면에 소재한 가산낚시터는 매년 꾸준한 후원을 통해 지역사회에 온정을 전해오고 있으며, 올해로 5년 연속 이웃돕기 성금을 기탁해 동절기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힘을 보탰다.이번에 기탁된 성금은 가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해 저소득 가구와 취약계층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가산낚시터 대표

포천시 영북면 청소년지도협의회·주민자치회, 산타와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선물 나눔

[뉴스스텝] 포천시 영북면 청소년지도협의회와 영북면 주민자치회는 24일 크리스마스 이브를 맞아 영북초등학교 앞에서 지역 어린이들을 위한 크리스마스 선물 나눔 행사를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산타 복장을 한 차준혁 영북면 청소년지도협의회 위원장과 권대남 주민자치회장, 김송학 영북면장을 비롯해 관계자 20여 명이 참여해 정성껏 준비한 과자 선물꾸러미를 영북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전달했다.참여자들은 어린이들에게 인사

㈜건국푸드, 구리시 인창동에 후원금 200만 원 지정 기탁

[뉴스스텝] 구리시 인창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2월 23일 인창동에 소재한 ㈜건국푸드로부터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후원금 200만 원을 지정 기탁받았다고 밝혔다.이번에 전달된 후원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인창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정기후원(CMS) 사업비로 사용되며, 인창동 취약계층의 생활 안정과 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이상현 ㈜건국푸드 대표는 “지역사회로부터 받은 사랑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