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서구, MZ공무원 바라는‘스마트큐브 ’탄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20 11:15:22
  • -
  • +
  • 인쇄
사무실 밖 독립된 공간…회의, 개인사무 등 누구나 자유 활용
▲ 서구, MZ공무원 바라는‘스마트큐브 ’탄생

[뉴스스텝] 광주광역시 서구의 MZ공무원들의 톡톡 튀는 혁신 아이디어가 공직사회의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서구는 20일 이들의 바람대로 사무실 밖 열린 공간인 ‘스마트 큐브’를 선보였다.

스마트 큐브는 서구청 2층에 마련된 6인실 독립 공간으로, 각종 회의나 개인 사무, 연구 활동 등 서구청 직원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서구는 사전예약제로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공간 내 산소 발생기와 환풍기, 방염 흡음재 설치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했다.

특히 스마트 큐브는 지난해 서구가 소통과 배려의 즐거운 직장문화 조성을 위해 MZ공무원들을 중심으로 운영했던 ‘펀온워크(Fun-ON-Work)’의 제안을 반영한 결과물이라 의미가 특별하다.

서구의 한 공무원은 “답답한 사무실을 벗어나 긴장을 풀고 편하게 대화하다 보면 창의적 생각과 다양한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 같다”며 “스마트 큐브를 시작으로 직장 내 이런 공간들이 더욱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펀온워크에서는 이 외에도 ▲신규 공무원을 위한 공직생활 매뉴얼, 사무용품, 업무일지 등이 담긴 ‘웰컴키트’ ▲직원들의 자기계발과 동기부여를 위한 ‘착한 100일 챌린지’ ▲점심시간을 활용하는 회식문화 혁신 ▲가족 생일 조기퇴근제 ▲육아시간 대직자 인센티브 ▲부서장 없는 날 운영 등을 제안해 경직된 조직문화를 새롭게 바꾸고 있다.

서구는 올해도 AI를 활용한 업무 효율화와 디저털 행정 혁신을 주제로 펀온워크를 운영할 예정이다.

유광진 행정지원과장은 “세대 간 생각과 문화의 차이를 넘어 즐겁고 활기찬 근무환경을 조성하여 신나는 직장문화가 함께하는 일할 맛 나는 서구청을 만들어 가겠다”며 “스마트 큐브에서 기발하고 참신한 아이디어와 정책들이 쏟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년의 열정으로 빛나는 남구, 2025 남구 창업 성과보고회 성료

[뉴스스텝] 울산 남구는 1일 남구청 6층 대강당에서 남구 창업지원사업 참여기업과 창업 유관기관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5 남구 창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창업가 릴레이스피치와 성공창업가 토크콘서트, 기업 간의 네트워킹 등 창업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연말을 맞아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안 쓰는 물건을 기부받아 지역아동센터에 기부

대전시, 2025 바이오인의 밤 개최

[뉴스스텝] 대전시는 1일 호텔 ICC에서 지역 바이오산업 발전과 교류·협력을 위한‘2025년 바이오인의 밤’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대전테크노파크와 (사)바이오헬스케어협회가 공동 주최․주관하고 대전시가 후원했으며, 지역 바이오기업, 대학, 병원, 정부출연연 기관 등 약 300여 명의 바이오 분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올해로 열한 번째를 맞은 바이오인의 밤에서는 기업 우수사례 발표 바

12월, 남구 장생포고래문화특구에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찾아옵니다

[뉴스스텝] 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은 12월 한 달 동안 장생포고래문화특구 전역에서 인공눈 조설기를 활용한 ‘화이트 크리스마스’ 연출 이벤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공단에 따르면 연말 분위기를 한층 더 높이기 위해 겨울철 울산 지역에서 보기 어려운 자연 눈을 대신해 인공눈 연출을 강화하고 특구 전역을 겨울 감성 공간으로 조성한다. 인공눈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매시 정각마다 20분간 흩날릴 예정으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