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동학농민혁명사 지역 맞춤사업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5-01 11:05:28
  • -
  • +
  • 인쇄
도, 충남역사문화연구원 동학농민혁명 130주년 찾아가는 강연 추진
▲ 충남도청

[뉴스스텝] 충남도는 동학농민혁명 130주년을 기념해 충남역사문화연구원 및 시군 문화원, 관련 시민단체와 지역 방문 특강 및 답사를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지역방문 특강 및 답사는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추진한 ‘동학농민혁명사 연구사업’ 결과를 지역에 확산하는 사업으로, 2일부터 올해 말까지 진행된다.

주제는 △동학농민혁명의 개념 이해 △충남 동학농민혁명이야기 △충남 동학농민혁명 참여 인물과 현장 등이다.

충남은 한말 동학농민혁명 세력의 한 축을 이루는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전라도에 가려져 패전(敗戰)의 현장으로만 인식되는 경향이 있었다.

도와 연구원은 이를 바로 잡기 위해 충남 동학농민혁명사의 전개과정과 역사적 의미에 대해 고증하고, 이를 제대로 알리기 위해 3년간 동학농민혁명사 연구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주요 내용은 전문가 포럼 개최, 동학농민혁명사 대중서 및 지역교재 발간, 동학전자지도 구축 등이다.

지역 방문 특강 및 답사 신청 및 자세한 내용은 가까운 시군 문화원 또는 충남역사문화연구원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도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충남이 근대시기 치열한 역사의 현장이었음을 널리 알릴 것”이라며 “연구결과를 문화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달달수산, 통영시에 인재육성기금 200만원 기탁

[뉴스스텝] 통영시는 지난 19일 달달수산(대표 이달식)에서 지역 인재육성과 교육발전을 위해 통영시에 인재육성기금 2백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날 기탁식은 천영기 통영시장, 이달식 대표 및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했으며, 기탁금은 미래 100년의 인재 양성을 위해 지역 청소년들이 안정적인 교육 환경 속에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장학사업과 교육 지원에 활용될 예정이다.달달수산은 국내 최초로 통영의 특

통영 블루웨이브 여성합창단, 통영시 인재육성기금 200만원 기탁

[뉴스스텝] 통영시는 지난 18일 통영블루웨이브여성합창단(단장 한현숙)이 지역 인재들의 꿈과 희망을 응원하기 위해 인재육성기금 200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날 기탁식은 천영기 통영시장을 비롯해 한현숙 단장과 단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기탁금은 지역 청소년들이 안정적인 교육 환경 속에서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장학사업과 교육 지원에 소중히 활용될 예정이다.통영블루웨이브여성합창단은 2007년 창

고창군, 공무원 대상 반부패 청렴 교육.."사적이익 추구행위 엄단"

[뉴스스텝] 고창군이 지난 19일 동리국악당에서 심덕섭 고창군수와 군 고위공직자를 비롯한 고창군 소속 공무원 약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패방지 청렴 교육을 실시했다.김세신 원장(국민권익위 청렴연수원)을 초청해 공정하고 투명한 조직문화를 만들고 공직자의 청렴 실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특히 청탁금지법 및 이해충돌방지법 등 반부패 법령에 대한 설명과 함께 갑질 금지 관련 규정을 포함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