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강일보건지소, '아이+맘 모두 건강UP!'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3-27 11:15:08
  • -
  • +
  • 인쇄
임산부‧영유아‧엄마와 아이를 위한 프로그램…연령별‧테마별로 운영
▲ 강일보건지소 아이맘센터

[뉴스스텝] 강동구 강일보건지소(아리수로93길 9-14)에서는 임산부, 영유아, 엄마와 아이를 위한 다양한 연령별·테마별 건강증진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강일보건지소는 참여형보건지소로, 지역 특성과 주민 요구에 맞는 건강사업을 제공하고 있으며 1층 건강관리센터, 2층 아이맘센터가 운영 중이다. 특히, 강일권역(강일동, 상일1·2동, 고덕2동)의 영유아 수는 구 전체의 34% 이상을 차지하여 강일보건지소 아이맘센터에서 임산부와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연령별‧테마별로 임산부, 영유아, 엄마와 아이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강일보건지소 아이맘센터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크게 임산부‧영유아‧엄마와 아이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나뉜다.

임산부 프로그램으로는 임산부의 산전후 건강관리와 신생아의 건강발달을 위한 ▲순산을 돕는 임신부 요가 ▲산후 건강찾기 ▲우리아이 이유식 등이 있다.

이와 함께, 영유아를 위한 ▲영어랑 어린이운동장 ▲오감만족 요리터 ▲조물조물 클레이놀이터 등 놀이와 교육을 융합하여 운동·영양 등 영유아의 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영유아의 발달에 맞춰 색, 촉감, 시각 등 오감자극을 통해 아이의 두뇌와 소근육 발달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엄마와 아이의 올바른 애착 및 관계 형성을 위한 ▲우리 아이 성장 교실 ▲엄마와 아이의 애착 Talk Talk ▲웃는엄마, 웃는아이 등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모든 프로그램들은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은 온라인 또는 유선접수가 가능하다. 프로그램별 자세한 내용과 소식은 ‘강일보건지소 아이맘센터’ 카카오채널 또는 ‘강일보건지소 아이맘센터’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유아와 보호자가 함께하는 품앗이 건강놀이 동아리…건강증진과 지역관계망 형성 기여

강일보건지소는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 외에도, 주민의 참여로 이뤄지는 건강 놀이동아리 ‘콩콩 건강놀이터’도 함께 운영한다.

‘콩콩 건강놀이터’는 영유아 가정의 사전상담과 수요조사를 통해 만들어졌으며, 유아와 보호자가 함께하는 품앗이 건강놀이 동아리이다. 지역사회 전래놀이 전문강사의 재능기부로 활동의 질을 높였으며, 2월 말부터 주 1회 정기모임을 통해 운영되는 주민의 자발적인 동아리이다.

영유아의 건강증진 및 양육을 지원하고 지역내 관계망 형성에 기여하는 건강놀이 동아리는 상반기 운영 후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하반기에도 지속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강일보건지소의 연령별‧테마별 다양한 프로그램 및 동아리 지원으로 임산부와 영유아의 건강증진과 양육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구는 주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주민밀착형 정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홍천교육지원청,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임원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홍천교육지원청은 11월 6일 교육지원청 소회의실에서 홍천군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임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홍천군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운영의 효율성과 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자리로, 각급 학교 건의 사항에 대한 부서별 검토 및 논의가 이루어졌다. 홍천교육지원청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학교 현장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함께 모색함으로써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 내실

강원도의회 김기하 의원 (교육위) AI를 포함한 디지털 분야 진로교육 다양화 해야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의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직속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6일 오전 진로교육원과 국제교육원을 필두로 실시됐다. 김기하 의원(국민의힘, 동해2)은 진로교육원에 대한 행감질의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AI, 반도체 분야에 대한 강원학생들의 진로 탐색 확대 필요성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미래 여러 직업군이 AI로 대체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인공지능에 대

경북교육청, 교육부와 함께 과학실 안전 점검 및 컨설팅 실시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6일, 교육부와 함께 김천시에 있는 운남중학교를 방문해 ‘과학실 안전 점검 및 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과학실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경북교육청과 교육부 담당자와 학교 관리자, 과학실 담당 교사 등이 함께 참여해 과학실 내부 시설과 안전 장비를 직접 확인하며 진행됐다. 주요 점검 항목은 △안전관리계획 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