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에 입히는 예술, 강진군 지역문화활력 후끈!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09 11:10:18
  • -
  • +
  • 인쇄
가래치기 등 마을 전통생활문화, 예술 콘텐츠로 승화한다
▲ 병영면 주민들이 가래치기 퍼포먼스 기본동작을 배우고 있다.

[뉴스스텝] 강진군은 마을 전통 문화를 예술 콘텐츠로 제작하는 ‘마을문화 쇼케이스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9일 밝혔다.

마을문화 쇼케이스 사업은 주민 일상에 음악 문화를 입히는 음악도시 조성사업과 지역민의 주도적 참여로 문화만족도를 향상하는 지역문화활력촉진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마을 전통 문화를 예술 콘텐츠로 제작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이번 사업은 선돌감기, 가래치기 등 전통ž생활 문화에 예술을 입히는 프로그램과 지역 풍물패 100여 명이 함께 참여하는 마칭 퍼레이드 제작 등 다양한 형태로 준비되고 있다.

특히 강진군 교육지원청의 ‘미래교육지구 사업’과 연계한 ‘선돌감기 커튼콜 프로젝트’의 경우, 작천초등학교 학생들이 직접 주인공이 되어 교동마을에 구전되어 내려오는 설화에 음악을 가미한 뮤지컬 갈라쇼로 제작되고 있으며 ‘가래치기 퍼포먼스’ 또한 마을 주민이 직접 무용단원으로 참여하며 제안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노래와 춤, 연기가 가미된 무대 공연으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강진군청 이태경 차장은 “지역문화활력촉진지원사업 초기 구상 단계부터 전통ž생활문화에 예술의 옷을 입히는 프로젝트를 핵심사업으로 점찍어 두었다”며 “내년에는 올해 만들어진 콘텐츠의 완성도를 전문가 수준으로 끌어올려 타지역 축제에 선보이는 기회를 마련 하고 ‘병영상인’, ‘다산 정약용’ 등 강진군이 지닌 또 다른 역사문화를 스토리텔링하여 독창적인 예술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마을문화 쇼케이스를 통해 제작된 작품은 오는 9월 22일부터 24일까지 ▲JYP와 함께하는 내일의 스타 발굴 ▲음악으로 강진 알리기 대작전 ▲글로벌 100패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강진군 지역문화활력축제 - 병영의 B.A.M.’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6년 신년사]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신년사

[뉴스스텝] 사랑하는 110만 용인특례시민 여러분,용인시장 이상일입니다. 새해 인사드립니다.붉은 말의 해를 맞아 시민 여러분 모두 힘차게 달리는 말처럼 크게 도약하시기고 성취하시기 바랍니다.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기를 기원드립니다.민선 8기 용인특례시는 그간 많은 성과를 내며 도약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새해에는 그동안 쌓아온 성과를 바탕으로 더 발전하고 더 살기 좋은 도시로 나아가고 있습니다.최근 여러 언

배인혁, '판사 이한영'으로 첫 악역 도전…강렬한 변신 예고

[뉴스스텝] 배우 배인혁이 '판사 이한영'에 특별 출연한다.MBC 새 금토드라마 '판사 이한영'(기획 장재훈/극본 김광민/연출 이재진, 박미연/제작 오에이치스토리, 슬링샷스튜디오)은 거대 로펌의 노예로 살다가 10년 전으로 회귀한 적폐 판사 이한영이 새로운 선택으로 거악을 응징하는 정의 구현 회귀 드라마.2018년 연재된 동명의 웹 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앞서 배우 지성, 박희

병오년 새해 호미곶 첫 일출, 5만여 명 희망 담고 떠오르는 상생의 빛

[뉴스스텝] 2026년 병오년 새해, 한반도 최동단 ‘포항 호미곶’에 운집한 5만 명의 새해 희망을 담은 첫 태양이 하늘 위로 힘차게 떠올랐다.아름다운 일출을 맞이하기 위해 포항시와 포항문화재단이 주최·주관하고, 경상북도와 iM뱅크가 후원한 ‘제28회 호미곶한민족해맞이축전’이 호미곶 해맞이광장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이번 축전은 ‘상생의 빛, 함께 빚는 아름다움’을 주제로, 한 해의 끝과 시작을 시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