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에 입히는 예술, 강진군 지역문화활력 후끈!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09 11:10:18
  • -
  • +
  • 인쇄
가래치기 등 마을 전통생활문화, 예술 콘텐츠로 승화한다
▲ 병영면 주민들이 가래치기 퍼포먼스 기본동작을 배우고 있다.

[뉴스스텝] 강진군은 마을 전통 문화를 예술 콘텐츠로 제작하는 ‘마을문화 쇼케이스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9일 밝혔다.

마을문화 쇼케이스 사업은 주민 일상에 음악 문화를 입히는 음악도시 조성사업과 지역민의 주도적 참여로 문화만족도를 향상하는 지역문화활력촉진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마을 전통 문화를 예술 콘텐츠로 제작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이번 사업은 선돌감기, 가래치기 등 전통ž생활 문화에 예술을 입히는 프로그램과 지역 풍물패 100여 명이 함께 참여하는 마칭 퍼레이드 제작 등 다양한 형태로 준비되고 있다.

특히 강진군 교육지원청의 ‘미래교육지구 사업’과 연계한 ‘선돌감기 커튼콜 프로젝트’의 경우, 작천초등학교 학생들이 직접 주인공이 되어 교동마을에 구전되어 내려오는 설화에 음악을 가미한 뮤지컬 갈라쇼로 제작되고 있으며 ‘가래치기 퍼포먼스’ 또한 마을 주민이 직접 무용단원으로 참여하며 제안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노래와 춤, 연기가 가미된 무대 공연으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강진군청 이태경 차장은 “지역문화활력촉진지원사업 초기 구상 단계부터 전통ž생활문화에 예술의 옷을 입히는 프로젝트를 핵심사업으로 점찍어 두었다”며 “내년에는 올해 만들어진 콘텐츠의 완성도를 전문가 수준으로 끌어올려 타지역 축제에 선보이는 기회를 마련 하고 ‘병영상인’, ‘다산 정약용’ 등 강진군이 지닌 또 다른 역사문화를 스토리텔링하여 독창적인 예술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마을문화 쇼케이스를 통해 제작된 작품은 오는 9월 22일부터 24일까지 ▲JYP와 함께하는 내일의 스타 발굴 ▲음악으로 강진 알리기 대작전 ▲글로벌 100패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강진군 지역문화활력축제 - 병영의 B.A.M.’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년 송년사 - 화순군의회]오형열 화순군의회 의장 송년사

[뉴스스텝]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직원 여러분!격동과 변화 속에 쉼 없이 달려온 2025년 을사년 한 해가 저물고 새로운 도약의 기운과 희망을 품은 2026년 병오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2025년 대한민국은 새로운 정부의 출범과 함께 국정 운영의 방향을 재정비하며 변화와 회복, 그리고 혁신의 흐름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된 뜻깊은 한 해였습니다.민생의 어려움과 구조적 과제가 여전히

[2025년 송년사 - 울진군]손병복 울진군수 송년사

[뉴스스텝] 손병복 울진군수가 한 해를 마무리하는 12월 31일 군민과 동료 공직자에 감사를 전하며 ‘2025년 송년사’를 발표했다.자랑스러운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을사년(乙巳年) 한 해가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준 여러분 덕분에 올 한 해도 큰 보람과 뜻깊은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화합으로 새로운 희망 울진」을 향해 아낌없는 성원과 따뜻한 격려를 보내주

[2025년 송년사 - 울진군의회]울진군의회 김정희 의장 송년사

[뉴스스텝] 울진군의회 김정희 의장은 을사년 한 해를 마무리하며 2025년 송년사를 통해,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울진이 흔들림 없이 나아갈 수 있었던 것은 군민 여러분께서 서로를 믿고 한마음으로 힘을 보태어 주신 덕분”이라며 깊은 감사의 뜻을 전했다.이어 다가오는 2026년 병오년 새해에는“울진 지역 곳곳에 새로운 활력과 도약의 기운이 가득하길 바란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다음은 울진군의회 김정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