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점 건설에 따른 ‘소음’·‘불편’, 국민권익위 조정으로 한번에 해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20 11:10:50
  • -
  • +
  • 인쇄
서부내륙고속도로 분기점 건설로 인한 교통 소음, 농기계 진‧출입 불편
▲ 국민권익위원회

[뉴스스텝] 경기도 평택시 인근 서부내륙고속도로 건설로 인한 소음 피해와 주민 불편이 국민권익위원회 조정으로 해결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대전지방국토관리청, 서부내륙고속도로 주식회사, 시공사 등과 협의하여 고속도로 방음벽 보강 등 소음 대책과 인근 농지에 농기계가 진‧출입 할 수 있도록 불편을 해소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대전지방국토관리청과 민간투자 사업자인 서부내륙고속도로 주식회사는 2019년부터 경기도 평택과 전라북도 익산을 잇는 총 137.7km의 서부내륙고속도로를 건설 중이다.

그런데 지난 4월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희곡리 마을 인근에 서부내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를 잇는 포승분기점 공사 과정에서 기존 서해안고속도로 방음벽이 철거되고 포승분기점에 신규 방음벽이 설치됐으나, 소음 측정 결과 환경기준(주간 65dB, 야간 55dB)을 초과하는 등 극심한 소음 피해를 초래했다.

게다가 해당 고속도로가 건설되면서 농기계 진·출입마저 어려워지자 마을 주민들은 대전지방국토관리청 등에 지속해서 소음 피해와 영농 불편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해 왔으나, 소음 발생 원인에 따른 사업 시행 주체 간 이견 등으로 수개월째 해결책을 찾지 못하다 지난 5월 국민권익위에 집단민원을 제기하게 됐다.

국민권익위는 현장 조사를 통해 소음 피해에 따른 방음벽 보완과 농기계 진·출입 대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하고, 관계기관 등과의 협의를 거쳐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한 조정안을 마련했다.

조정안에 따르면, 대전지방국토관리청 등은 고속도로 간 접속공사를 위해 철거한 기존 서해안 고속도로 방음벽을 오는 8월 말까지 원상복구 한다.

또한 기존 방음벽 원상복구 후, 소음 측정 결과에 따라 주민 의견을 수렴하여 포승분기점에 신설된 방음벽 등을 보강하기로 한다.

공사 구간 인근 농지에 영농 불편에 대해서도 신청인, 시공사 등과 협력하여 고속도로 옆도랑 주변의 사유지 일부 구간을 진출입로로 활용해 농기계가 진·출입 할 수 있도록 조치하기로 했다.

국민권익위 최명규 상임위원은 “그동안 도로 이용자 편의 향상과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공익사업에 많은 고통을 감내해 온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관계기관에서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좋은 방안을 마련할 수 있게 되어 다행이다”라며, 합의된 조정내용을 신속히 이행해 줄 것을 관계기관에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나주소방서·한전 본사, 겨울철 화재예방 캠페인 및 초고층 건축물 안전컨설팅 실시

[뉴스스텝] 나주소방서(서장 신향식)와 한국전력공사 본사는 지난 11월28일 한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 캠페인과 초고층 건축물 화재·피난 안전관리 컨설팅을 실시했다.이번 캠페인은 난방기 사용 증가와 건조한 날씨로 화재 위험이 높아지는 겨울철을 맞아, 직원들의 화재예방 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본사 로비에 화재 예방 홍보 플래카드를 설치하고 겨울철 안전수칙 안내와 직원들에게 전기 화재 관

연천군, 한탄강 베개용암 출렁다리 개통식 개최

[뉴스스텝] 연천군은 1일 오후 2시 청산면 궁평리와 전곡읍 신답리를 연결하는 ‘한탄강 베개용암 출렁다리’ 개통식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개통을 통해 연천군은 유네스코 지정 세계지질공원 명소로서의 위상을 한층 더 강화하며 지역 관광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이번 사업은 행정안전부의 접경지역 발전지원사업에 포함되어 총사업비 136억 원을 투입해 2024년 1월 착공, 지난달 27일 준공됐다. 보도현수교

경산시, 에이즈 인식개선 캠페인 및 경산-울산 고속도로 서명운동 병행 추진

[뉴스스텝] 경산시는'제38회 세계 에이즈의 날(12. 1.)'을 맞아 영남대역(12. 1.), 부호역(12. 5.) 일대에서 에이즈 및 성매개감염병 인식개선 캠페인과 경산-울산 고속도로 서명운동을 병행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제대로 예방해서 위험을 제로로’라는 의미의 ‘제대로 제로로’ 슬로건 아래 올바른 에이즈 정보와 보건소 무료 익명 검사 등을 안내해 에이즈 편견 해소와 예방 의식 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