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 장마철 대비 재해 예방 철저 당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3 10:50:38
  • -
  • +
  • 인쇄
▲ 평창군청

[뉴스스텝] 평창군은 여름철 장마와 집중호우, 태풍 등에 대비하여 농작물 및 시설하우스의 사전 점검과 피해 예방 조치를 철저히 해줄 것을 관내 농업인들에게 당부했다.

올해 여름철은 평년보다 많은 강수량이 예보되고 있으며, 집중호우와 태풍이 동반될 때 시설하우스 등 농업용 시설의 파손, 농경지 침수, 병해충 발생 등 농작물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시설하우스의 경우, 비닐의 손상 여부와 결속 끈의 고정 상태를 미리 점검하고, 노후화된 부위는 즉시 보수하도록 한다.

또한 배수로를 확보하고, 배수펌프나 집수정이 원활히 작동하는지 사전 점검이 필요하다.

강풍이 불 경우 비닐 측창과 출입문이 날리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하고, 폭우 시에는 개방을 자제해야 한다.

시설하우스 주변 낙엽이나 쓰레기 등 배수를 방해할 수 있는 요소들도 반드시 제거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노지 작물의 경우 배수로 정비를 통해 침수 피해를 예방하고, 병해충 발생 가능성에 대비하여 사전 약제를 살포하거나 예방제를 비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옥수수나 고추 등 쓰러지기 쉬운 작물은 지주대를 보강하고 끈을 단단히 고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아울러 잦은 강우로 인해 생육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엽면시비(잎사귀 액체 비료 주기)나 미량요소 보충 등을 통해 영양 관리를 병행할 것을 권장한다.

과수 및 특작 분야에서는 낙과 방지를 위한 지주대 보강과 묘목 고정 작업이 필요하며, 포장 주변의 배수로와 흙탕물 유입 차단 시설의 사전 점검이 요구된다.

침수 발생 시에는 신속히 물을 빼내고, 이후 병해충 방제를 철저히 해야 한다.

김성수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장마철 농작물 피해는 사전 점검과 대비만으로도 상당 부분 예방이 가능하다”라며, “농가에서는 기상 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이상 징후 발생 시에는 농업기술센터에 신속히 연락해 주시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또한, 실제 피해가 발생하면 각 읍면 사무소에 즉시 피해 상황을 신고하고, 사진 등 증빙자료를 남겨 복구 지원 및 재해보험 처리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해군의회, 다문화가정 친정보내주기 지원사업 건의

[뉴스스텝] 남해군의회 박종식 의원은 27일 열린 제289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다문화가정 친정보내주기 지원사업’ 추진을 건의했다. 현재 남해군에는 314세대, 1,002명의 다문화가정이 거주하고 있다. 박종식 의원은 “이들이 정착 과정에서 문화적 차이, 경제적 부담, 사회적 적응의 어려움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며, 가족을 그리워하면서도 현실적 부담으로 고향을 방문하

박현국 봉화군수, 2025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경영 ‘경제발전 도시브랜드 부문 수상’

[뉴스스텝] 경상북도 봉화군은 박현국 봉화군수가 2025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경영 시상식에서 ‘경제발전 도시브랜드부문’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서울 더 플라자호텔 그랜드 볼룸에서 11월 27일에 열린 이번 시상식은 매경미디어그룹이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 등이 후원하고 경제·사회·문화·예술 등 각 분야 발전에 기여한 경영인과 지방자치단체장을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다. 취임 이

거제시, 어린이 인플루엔자 집중 접종 기간 운영

[뉴스스텝] 거제시는 단체 생활로 인해 인플루엔자 유행에 취약한 영유아·초등학교·중학교 등에 다음 달 23일까지 어린이 인플루엔자 집중 접종 기간을 운영한다. 접종 대상은 생후 6개월부터 13세 어린이로 관내 45개소 위탁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접종을 할 수 있다. 독감은 겨울철 대표적인 유행성 질환으로 38도 이상의 발열, 두통, 근육통, 피로감 등 전신 증상과 함께 인후통, 기침, 가래 등 호흡기 증상을 동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