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경로식당 무인식권발매기 시범 운영 시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02 11:00:50
  • -
  • +
  • 인쇄
창녕노인복지회관 및 남지종합복지관 무인식권발매기 시범설치 운영
▲ 경로식당 이용 어르신이 장정맥을 이용 식권을 구입하고 있다

[뉴스스텝] 창녕군은 지난 3월 28일부터 4월 30일까지 창녕노인복지회관과 남지종합복지관에 60세 이상 노인을 위한 경로식당 무인식권발매기를 시범 설치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스템 도입은 노인들의 편리한 식권 구매를 지원하고, 경로식당 이용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현재 창녕군 내 경로식당(4개소)은 60세 이상의 노인들에게 균형 잡힌 식단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며, 이동이 불편한 고령층에게 중요한 사회적 지원 역할을 하고 있다. 2024년 기준 창녕노인복지회관과 남지종합복지관 경로식당은 하루 최대 600여 명이 이용하며, 평균 식사 이용률은 80%에 달한다.

그러나 기존의 식권 구매 절차는 긴 줄로 인한 대기 시간, 현금 결제의 불편함 등으로 개선이 필요했다. 이에 창녕군은 무인식권발매기를 도입해 간편한 터치스크린 방식과 음성 안내, 큰 글씨를 적용하여 노인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현금 및 카드 결제를 모두 지원해 편의성을 높였다.

2025년 4월 1일 현재, 창녕노인복지회관에서 700여 명, 남지종합복지관에서 500여 명 등 총 1,200여 명이 회원등록을 마쳤으며, 이 중 300여 명은 개별 장정맥 등록 시스템 인증까지 완료했다.

창녕군은 이번 시범운영을 통해 사용자 의견을 수렴하며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경로식당 이용률 증가와 더불어 노인들의 디지털 적응력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창녕노인복지회관 운영협의회 성낙홍 회장은 “요즘은 도시에 나가면 어디에서나 무인발매기를 접할 수 있다. 우리 노인들도 자연스럽게 적응해 나갈 수 있을 것이며, 직접 이용해 보니 생각보다 간단하고 편리하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무인식권발매기 도입으로 경로식당 이용의 편리함을 높이고 노인복지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겠다”라며, “앞으로도 노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시범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대합 및 영산노인복지회관 경로식당에도 무인식권발매기 설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창녕군 내 3개 노인복지회관과 남지종합복지관에서는 올해 61개 강좌를 운영하며 1,633명의 어르신이 교양강좌를 수강 중이다. 또한, 헬스장, 샤워실, 탁구장, 당구장 등의 시설을 통해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과 행복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릉군의회, 2025년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3등급 달성

[뉴스스텝] 울릉군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5년도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작년 종합청렴도 5등급에서 2단계 상승한 3등급을 달성했다.종합청렴도 평가는 전체 243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시·군·구의회 226개)를 대상으로 청렴수준과 부패취약분야를 진단하고 공공분야의 투명성·청렴성을 제고하기 위해 설문조사 결과인 ‘청렴체감도(60%)’와 각 의회가 1년간 추진한 부패방지 노력 결과인

군포시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성장의 빛을 밝히는 ‘제21회 수료식’ 열려

[뉴스스텝] (재)군포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덕희) 군포시청소년수련관(관장 박윤정)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12월 23일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제21회 수료식 '달 토끼의 SOS - 빛을 구하라!'를 개최했다.수료식은 한 해 동안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성실히 참여한 청소년들의 성장과 노력을 축하하고, 각자의 빛을 밝혀 온 여정을 되돌아보며 가족과 함께 그 의미를 나누는 자리가 됐으며, 청소년과

한 해를 빛낸 경상북도 일자리 창출 우수 시군 선정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23일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2025 경상북도 일자리 대상 및 제8회 경북지역 인적자원개발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올 한 해 경상북도가 일자리사업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게 협력해 온 우수 시군, 기업, 개인을 발굴·포상하고, 경북지역 인적자원개발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행사에서는 경상북도지사 표창,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 표창, 한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