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 법률자문단 2명 신규위촉…복잡한 행정쟁점 대응력 향상 기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15 10:55:54
  • -
  • +
  • 인쇄
지방행정 실무와 재판 경험을 겸비한 인적 구성으로 실무 밀착형 법률 자문체계 강화
▲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법률자문단' 위촉식

[뉴스스텝] 시민고충민원 전담기구인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가 5월 13일 오후 5시, 서울시청 내 위원회 회의실에서 법률자문단 위촉식을 개최하고 변호사 2명을 신규 위촉했다.

위원회는 2016년 2월 출범한 합의제 행정기관으로, 주민·시민・직권감사 및 고충민원조사, 공공사업감시 등을 통해 시민의 입장에서 행정을 점검하며 개선을 이끌고 있다.

위원회 법률자문단은 위원회 업무의 법률적 쟁점 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법적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자문단 구성원은 변호사, 법학교수 및 기타 법학박사 이상의 자격을 갖춘 법률 전문가 중에서 시장이 위촉하며, 출범 이후 올해 4월 말까지 총 320건의 법률자문을 수행했다. 또한 연 2회(상・하반기) 자문회의가 정기적으로 개최되고 있으며, 이번 위촉으로 전체 자문위원 수는 50명으로 확대됐다.

이번에 위촉된 자문위원은 부동산, 도시행정, 환경 등 지방행정의 주요 쟁점 분야에서 풍부한 실무와 재판 경험을 쌓아온 법조인으로, 위원회 감사·조사 과정의 법률 대응력을 높이는 역할을 맡게 된다.

법률자문단은 2022년 7월 7일 출범한 이래로, 감사·조사 과정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법률적 쟁점을 신속하고 깊이 있게 검토해왔다. 특히 위원회 업무에서 주택정책, 행정자치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이번 인적 보강은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자문체계의 내실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위원회는 행정 실무에 밝고 법적 통찰력을 가진 전문가들과 함께하며 실무 밀착형 자문체계를 강화하고, 공정한 행정 실현과 시민 권익 보호를 위한 법적 기반을 더욱 탄탄히 다져갈 방침이다.

위촉식에 참석한 서영득 법률자문단 단장은 “법률자문단은 단순한 전문가 집단이 아니라, 시민의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자문기구로서, 앞으로도 시민의 고충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용학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위원장은 “복잡한 행정 현안과 다양한 시민의 목소리를 균형 있게 살피기 위해서는 현장과 법률을 모두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위원회는 앞으로도 변화하는 행정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시민의 목소리가 소외되지 않도록 책임 있게 시민의 권익을 지켜내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평택시 '제2회 오막쌀이 축제' 성황!

[뉴스스텝] 평택시는 지난 10월 31일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오성상가번영회 주관으로 ‘제2회 오막쌀이 축제’를 개최해 1천여 명 이상의 시민이 함께 했다고 전했다.‘오성 막걸리, 오성강변 새우를 만나다’를 주제로 열린 이번 축제에는 오성면의 햅쌀로 빚은 막걸리와 민물새우 요리로 지역 특색을 살려 상권 활성화를 이루기 위한 축제이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햅쌀 막걸리 시음 및 막걸리 빚기 체험 오

고용노동부, 런던베이글뮤지엄 법인 계열사 전체로 감독 대상 확대

[뉴스스텝] 고용노동부는 지난 7월, 20대 청년이 장시간 근로로 인해 과로로 사망했다는 의혹이 있는 유명 베이커리 카페인 런던베이글뮤지엄 본사와 인천점을 대상으로 10월 29일부터 감독에 착수했다.이번 감독과정에서 직원 대상 설문조사와 면담 등을 통해 일부 법 위반 정황이 확인되어 11월 4일부터 런던베이글뮤지엄 전 지점과 함께 ㈜엘비엠 계열사(18개 사업장) 전체로 감독 대상을 확대하고, 각 지점 감독

평택시, '통합 30주년 기념 미래비전포럼' 개최한다

[뉴스스텝] 평택시는 통합 30주년을 기념하여 오는 13일 평택남부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평택시 통합 30주년 기념 미래비전포럼’을 개최한다.이번 포럼은 지난 30년간의 평택의 통합과 성장 의미를 되새기고, 향후 평택의 100년을 준비하기 위한 미래 발전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포럼은 특별 강연과 토크콘서트로 구성되며, 박영선 前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이 ‘AI 시대를 대비하는 평택의 발전 전략’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