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감영, 전주시 살아있는 조선 테마파크로 재탄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0 10:40:29
  • -
  • +
  • 인쇄
시, 전라감영 활성화를 위해 오는 15일부터 3월 16일까지 한 달간 ‘전라관찰사의 탄생’ 운영
▲ 전라감영, 전주시 살아있는 조선 테마파크로 재탄생

[뉴스스텝] 과거 호남의 정치·경제·문화적 중심지였던 전라감영이 역사가 살아 움직이는 조선시대 테마파크로 새롭게 재탄생된다.

전주시는 오는 15일부터 3월 16일까지 약 한 달 동안 전라감영에서 추리극과 조선직업체험, 역사해설 등 다양한 역사문화콘텐츠를 즐기며 부정부패를 몰아내기 위한 미션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인 ‘전라관찰사의 탄생’이 운영된다고 10일 밝혔다.

‘전라관찰사의 탄생’은 1884년 조지 포크가 전라감영에서 열린 연회에서 촬영한 유리원판 사진 속 인물들을 새롭게 해석하고 캐릭터화한 후 조선시대 전라감영의 일상을 재현한 콘텐츠이다.

이 프로그램은 전라감영을 찾은 관광객이 부정부패를 일삼는 전라관찰사와 불법 위조 화폐로 인해 혼란을 겪고 있는 전라감영의 모습을 배경으로, 전주에서 유통되는 위조 화폐를 회수하고 부정부패의 정황을 낱낱이 밝혀냄으로써 새로운 전라관찰사가 되는 이야기로 꾸며진다.

17명의 배우(등장인물)와 15가지 체험으로 구성된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전라관찰사 △군관(검술) △궁수(활쏘기) △교방장(춤) △한지장(한지) △도사(사주) △소리꾼(판소리) 등 각기 다른 직업과 배경을 가진 인물들이 등장한다. 이들은 전라감영 내 각 장소에서 상주하며, 조선 직업 체험을 진행하고 역사 이야기를 들려주는 등 방문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전라감영 곳곳에서 방문객과 소통하던 배우들은 정해진 시간마다 선화당 앞에 모여 추리극을 다양한 사건들로 펼쳐나가게 된다. 시는 추리극 속에 관객을 등장시킴으로써 관객의 몰입도를 높이는 등 더욱 실감 나는 연출을 보여줄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라감영에서는 시민 공모전을 통해 기획된 프로그램도 운영될 예정이다. 프로그램 추진단은 오는 14일까지 시민기획 프로그램 공모전을 실시해 총 7개 기획안을 당선작으로 선정하고, 이 중 실현 가능성이 높고 독창적인 프로그램을 제작해 행사 중 선보인다는 구상이다.

노은영 전주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방문객들이 전라감영의 특색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해 즐거운 기억을 가졌으면 좋겠다”면서 “이번 프로그램을 계기로 시민과 함께 전라감영의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안성시 체육시설, 대설 피해 복구를 마치고 새롭게 출발!

[뉴스스텝] 안성시는 지난해 11월 기록적인 폭설로 피해를 입었던 관내 공공체육시설 12개소의 복구를 2025년 10월 말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11월부터 정상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안성시를 강타했던 기록적인 대설은 시민들의 소중한 일상은 물론, 관내 공공체육시설의 운영을 일시적으로 중단시키는 아픔을 남겼다. 이에 시는 신속하고 체계적인 복구작업에 매진하여 시민들의 간절한 기다림에 부응했다.이번 복구사

남양주시복지재단, 시립한별어린이집 '오늘부터 나눔시장' 바자회 수익금 기부

[뉴스스텝] 남양주시는 10월 31일 별내동 시립한별어린이집이 시청 본관 1층에서 나눔문화 캠페인 ‘오늘부터 나눔시장’의 일환으로 ‘한별사랑 바자회’ 수익금 209만 5천 원을 남양주시복지재단에 전달했다고 밝혔다.이번 전달식은 시청에서 진행된 나눔 교육을 마친 후 열렸으며, 기탁된 성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시립한별어린이집은 지역주민,

영천시, 장기재직자 대상 ‘인생2막 디딤돌 교육’ 실시

[뉴스스텝] 영천시는 3일부터 7일까지 4일간 장기재직자를 대상으로 제주도 일원에서 ‘인생2막 디딤돌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퇴직을 앞둔 장기재직자들이 새로운 삶을 준비하는 데 실질적이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미래 설계 교육 등 실용적인 내용으로 구성돼, 퇴직 이후 행복하고 의미 있는 삶을 위한 가이드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30여 년간 공직생활을 함께한 참여자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