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응봉 매사냥 축제 열려…다채로운 가을 축제 풍성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16 10:30:40
  • -
  • +
  • 인쇄
19일 오전 11시 중랑천 인근 응봉교 하부에서 개최, 매 사냥터로서 응방이 설치되었던 마을의 역사적 전통 살려
▲ 2023년 응봉 매사냥 축제에서 매를 손 위에 올려놓은 정원오 성동구청장(사진 오른쪽)

[뉴스스텝] 서울시 성동구 응봉동에서 오는 19일 마을 대표 축제인 ‘제4회 응봉 매사냥 축제’를 개최한다.

응봉동 마을축제추진위원회가 주관하여 2021년부터 개최되고 있는 매사냥 축제는 과거 응봉산이 매사냥터로서 응방(매 사냥사육관청)이 설치되었던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응봉동의 유래가 된 응봉산 역시 매가 많이 산다는 의미에서 매 응(鷹)자를 쓰고 있다.

응봉 매사냥 축제는 중랑천 인근 응봉교 하부에서 오전 11시부터 개최되며, 무형문화재 박용순 응사(매사냥꾼)가 매사냥을 시연한다. 응사는 매를 부려 사냥하는 사냥꾼을 칭하는 말로 전국에 단 2명뿐이다. 서울에서 도심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이색적인 볼거리로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전통놀이 체험, 축하공연, 디제잉쇼, 먹거리장터 등 모든 세대가 함께 어울리기 좋은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되어 축제의 흥을 더한다.

응봉동 마을축제추진위원회은 축제를 준비하며, 잊혀가는 마을 전통의 명맥을 잇고 주민들이 함께 어울리며 소통하는 화합의 축제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그 밖에도 성동구는 가을을 맞아 다양한 동별 축제가 열린다. 응봉 매사냥 축제가 개최되는 10월 19일에는 행당제2동 ‘살구나무골 마을축제, 옥수동 ’매봉산 둘레길 걷기 축제‘, 왕십리2동 ’무학봉 어울림 축제‘가 개최된다.



또한, 10월 26일에는 용답동 ’용답마을 축제 및 매화마을 선포식‘, 금호4가동 ’무쇠막 어울림 한마당 축제‘, 왕십리도선동 ’은행나무 축제‘, 송정동 ’송정마을 단풍길 가을 음악회‘ 등이 개최될 예정으로 가을의 정취를 느끼며 남녀노소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될 전망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응봉 매사냥 축제‘를 통해 우리 마을의 전통을 되새기고 맹금류의 보호와 자연환경 보전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동마다 고유한 특색을 살린 다채로운 축제가 주민들의 사랑과 관심 속에 오래도록 이어져 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윤재영 의원, 문화·체육·관광 분야 책임 의정활동 성과로 ‘우수의정대상’ 수상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윤재영 의원은 12월 26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우수의정대상은 지방의회의 입법·정책 활동, 행정사무감사 성과, 예산심사 전문성, 도민과의 소통 노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여되는 상이다.윤재영 의원은 문화·체육·관광 분야 전반에서 예산 구조 개선과 행정 책임 강화를 일관되게

경기도의회 김진경 의장, 2025년 마지막 정례회 폐회...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 끝까지 다할 것

[뉴스스텝] 김진경(더민주·시흥3) 경기도의회 의장은 26일 2025년 마지막 정례회를 마무리하며, 다가오는 새해에는 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경기도의회는 이날 제387회 정례회 5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새해 예산안을 의결하며 회기 일정을 끝마쳤다.김진경 의장은 폐회사를 통해 “한정된 여건에도 도민 삶을 기준으로 끝까지 고민하며 책임 있는 심사에 임해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논산시, 12월 전통시장 장보기행사 성료.. 다시 활력을 찾다

[뉴스스텝] 2025년 마지막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가 26일 화지중앙시장 일원에서 개최됐다.NH농협 논산시지부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우리 쌀 소비촉진 캠페인’과 함께 진행되어 더욱 활력과 활기를 불어넣었다.전통시장을 찾은 백성현 논산시장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의 의미를 서로 되새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신뢰를 주는 행정,희망을 주는 정책으로 자랑스러운 논산시를 만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