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신북 재활용도움센터 시범운영, 3주 만에 1.8t 수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31 10:20:20
  • -
  • +
  • 인쇄
도내 최초 실내형 신북 재활용도움센터 운영 성과
▲ 신북재활용도움센터 내부

[뉴스스텝] 춘천시가 도내 최초로 도입한 실내형 거점 분리배출 시설 ‘신북 재활용도움센터’가 시범운영 3주 만에 재활용품 1.8t을 수거하며 성과를 보이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난 2일부터 26일까지 약 3주간 센터를 통해 수거된 재활용품은 총 1,894kg이다. 품목별로는 투명페트병 39kg, 플라스틱 115kg, 캔류 27kg, 폐지 1,570kg 등이 수거됐다. 실내에서 분리배출과 관리가 이뤄지면서 이물질이 섞이지 않은 재활용품(성상) 비율도 높아지고 있다.

춘천시는 재활용률 저하와 생활폐기물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주택가 야외 집하장을 대체하는 실내형 거점 분리배출 시설을 조성하고 지난 2일부터 시범운영을 진행하고 있다.

신북 재활용도움센터는 신북읍 산천1리에 조성돼 연면적 118.63㎡ 규모로 음식물·생활폐기물실, 재활용, 배출실, 창고 등 4개 공간으로 구성, 도내 최초로 도입됐다. 센터는 연중무휴 매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되며 전담 관리자 6명이 교대 근무하며 상주 관리한다.

시는 시설 운영과 함께 주민 참여 확대를 위한 교육도 병행하고 있다. 지난 5일에는 산천1리 주민 40여 명을 대상으로 센터 이용 절차와 품목별 배출 기준, 이물질 미제거 등 주요 오배출 사례를 중심으로 분리배출 교육을 실시했다.

춘천시는 시범운영 결과와 주민 의견을 바탕으로 재활용품 대면 보상 시스템 도입 등 참여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신북 재활용도움센터 운영 모델을 표준화해 실내형 거점 배출시설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실내형 분리배출 시설 운영을 통해 배출 환경이 개선되고 재활용 품질도 눈에 띄게 좋아지고 있다”며 “시범운영 결과를 토대로 자원순환 정책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의령군의회, 오민자의원 친한경 골프장 운영 자유발언

[뉴스스텝] 오민자 의령군의회 의원(의령군 나선거구)은 7일 열린 제296회 의령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자유발언에 나서, 의령친환경골프장의 최근 이용 지표를 점검하고 변화하는 레저 환경에 대응한 지속가능한 운영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오 의원은 한국골프장경영협회 자료를 언급하며 “2024년 전국 골프장 이용객이 전년 대비 감소했고, 경남권 비회원제 골프장 이용객은 5.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전국 확산, 경북도 방역 비상!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전국적으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산함에 따라 도내 가금농장으로의 바이러스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시군, 방역기관, 농가와 함께 방역관리에 빈틈없는 준비를 하고 있다.현재까지 경북 도내 가금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은 없으나, 지난해 12월 17일 구미 지산샛강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폐사체(큰고니)에서 도내 첫 번째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5N1형)가 검출된 후, 총 3

동대문구, 겨울방학 ‘학습·금융’ 특강…과목별 학습법부터 용돈교육까지

[뉴스스텝] 서울 동대문구는 겨울방학을 맞아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과목별 학습법’과 ‘슬기로운 용돈생활’ 특강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방학 동안 흐트러지기 쉬운 학습 리듬을 다시 잡고, 청소년기에 꼭 필요한 기초 금융 감각까지 함께 키우도록 ‘학습·금융’ 두 축을 한 프로그램에 담은 것이 특징이다. 강의는 동대문구 교육지원센터(왕산로 25, 7층)에서 진행된다.구가 마련한 ‘과목별 학습법’ 특강은 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