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인공지능(AI) 순환자원 회수 로봇 추가 설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6 10:20:19
  • -
  • +
  • 인쇄
순환자원 회수 로봇 8곳 설치 … 4월부터 본격 운영
▲ 회수 로봇

[뉴스스텝] 홍천군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순환자원 회수 로봇을 확대 운영하며, 자원순환 및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앞서 홍천군은 2022년부터 투명 페트병과 캔을 자동으로 수거하는 '순환자원 회수 로봇'을 도입해 운영해 왔으며, 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높은 호응에 힘입어, 18대를 추가 설치하여 총 31대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홍천군은 강원특별자치도 내에서 가장 많은 무인회수기를 운영하는 지자체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설치는 기존 설치 지역뿐만 아니라 미설치된 면 지역까지 확대되어, 홍천군 전역에서 이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AI와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적용된 이 순환자원 회수 로봇은 재활용이 가능한 투명 페트병과 캔을 자동으로 선별하여 회수하는 무인 수거 시스템이다.

사용자는 기기 화면에서 본인 핸드폰 번호를 입력한 후, 라벨을 제거한 깨끗한 투명 페트병과 캔을 투입하면 된다. 하루 최대 100개까지 투입할 수 있으며, 개당 10포인트가 적립된다.

누적 포인트가 2,000점 이상이 되면, 수퍼빈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현금으로 환급받을 수 있다.

홍천군은 추가설치분 18대를 3월 24일부터 8일간 시험가동 후 4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시스템의 안정성을 점검하고 운영에 필요한 최적화를 거칠 예정이다.

시험가동 기간은 군민들의 참여와 피드백을 반영하여, 더욱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준비할 계획이다.

회수된 자원은 재활용이 가능한 원료로 재탄생하며, 자원순환을 촉진하고 폐기물 감축에도 기여하고 있다.

장인식 홍천군청 환경과장은 "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순환자원 회수 로봇 운영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추가 설치 및 운영 확대를 통해 지속 가능한 자원순환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앞으로도 홍천군은 이번 순환자원 회수 로봇의 확대 설치를 통해 자원 순환과 환경 보호의 선도적인 역할을 다짐하며, 군민들과 함께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진군 온정면, 2025년 노인일자리사업 안전 및 소양교육 실시

[뉴스스텝] 울진군 온정면장은 지난 9월 16일 온정면 복지회관 2층 강당에서‘2025년 온정면 노인일자리사업 안전 및 소양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오전, 오후 두 차례로 나누어 노인일자리 참여자 229명을 대상으로 건강체조 따라하기, 교통안전교육 및 복지혜택 안내, 울진형 복지제도 및 기타복지제도 안내 교육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교육은 온정면 복지담당 공무원들이 직접 다양한 복지서비스에

경기도의회 문형근 위원장, '안양 인덕원 인텐스퀘어 조성공사 착공식' 참석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문형근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안양3)은 2025년 9월 16일 오전, 안양시에서 열린 '안양 인덕원 인텐스퀘어 조성공사 착공식'에 참석하여 시민들과 함께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기원했다. 이번 사업은 다목적 도시개발사업으로, 안정적인 주택 공급과 청년·중소기업 일자리 창출, 환승 체계 개선을 통한 교통 중심지 기능 강화, 문화·녹지 공간 조성 등 다

평택시 청소년지도위원협의회, 청소년 흡연과 마약 예방 민관 합동 캠페인 전개

[뉴스스텝] 평택시 청소년지도위원협의회는 지난 16일 안중현화근린공원 일대에서 평택시 읍면동 청소년지도위원 100여 명을 비롯해 평택시청, 평택시청소년재단, 평택경찰서 등 관계 기관과 단체가 참여한 청소년 마약, 흡연 등 약물 오남용 예방 민관 합동 캠페인을 진행했다. 평택시 청소년지도위원협의회는 캠페인 시작에 앞서, 참석자 전원이 함께 청소년 보호를 위한 선언문을 낭독하며 청소년을 유해환경으로부터 지켜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