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AI 시대 선도할‘고가치 공공데이터’개방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9 10:25:48
  • -
  • +
  • 인쇄
생애주기별 및 분야별 지원사업 개방 및 누리집 서비스 개시
▲ 남해군, AI 시대 선도할‘고가치 공공데이터’개방

[뉴스스텝] 남해군이 주민 수요에 기반한 핵심 공공데이터 개방에 나서며, AI 시대를 선도할 디지털 행정 기반을 마련했다.

군은 올해 설문조사, 누리집 수요조사, 부서별 간담회 등을 통해 주민과 행정 수요를 면밀히 반영, AI 친화형 고가치 공공데이터 4종을 신규 개방했다.

이 가운데 생애주기별·분야별 지원사업 데이터는 군민과 귀농·귀촌인이 행정·복지·일자리 지원서비스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해당 데이터에는 △지원사업명 △지원대상 △지원내용 △신청 시기 및 방법 등이 포함돼 있어 사업별 상세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생애주기(주·부) 구분 △직업분야 △관심분야(일반) 등 맞춤형 분류 체계를 도입해 개인 상황에 적합한 지원사업을 찾을 수 있으며, △부서명 △팀명 △서식 유무 △첨부서류 등 행정 절차에 필요한 세부 정보까지 함께 제공된다.

남해군은 데이터 개방에 그치지 않고, 남해군 누리집 [인구보건복지정보]에서 183개 지원사업을 생애주기·직업분야·관심분야별로 재분류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주민이 원하는 지원사업에 대한 최신 정보를 알림톡 신청 서비스를 통해 제공, 활용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

아울러 남해군은 도시재생구역, 고령친화상점 지정현황, 재활용품 수거현황 등 생활 밀접형 데이터를 추가 개방하며 AI 기반의 행정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군은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56개 표준데이터, 153개 파일데이터, 58개 API데이터를 개방하고 있으며, 이는 타 시군 대비 높은 개방률로 주목받고 있다.

김행수 행정복지국장은 “이번 고가치 공공데이터 개방은 군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행정·복지·일자리 지원 정보를 확인하고,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AI 시대에 발맞춰 공공데이터 활용도를 지속적으로 높이고, 군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 현안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디지털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의왕두레농악, 제66회 한국민속예술제‘우수상’수상

[뉴스스텝] 지난 9월 26일부터 28일까지 충북 영동군에서 열린 제66회 한국민속예술제에서 의왕시의 고유 농악인 “의왕두레농악”이 우수상을 수상했다.문화체육관광부, 충청북도 영동군이 공동주최하고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 주관한 이번 민속예술제는 일반부와 청소년부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일반부에서는 전국 21개 지자체 대표팀이 참가해 치열한 경연을 펼쳤다. 의왕두레농악은 농악 특유의 힘찬 가락과 흥겨운 춤사위,

광명문화원, 지역문화 활성화 선도…‘42번가의 기적’시민 큰 호응

[뉴스스텝] 광명문화원은 지난 28일 문화원 앞 4차선 도로에서 열린 제5회 ‘42번가의 기적_플레이그라운드 시즌4’에 약 1만1천여 명의 시민이 참여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이번 행사는 광명문화원이 주최·주관하고 광명시와 광명시의회가 후원한 2025년 지역문화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광명시평생학습원부터 광명문화원까지 구간에서 다채롭게 진행했다.현장에는 가족 단위로 즐길 수 있는 과일 타르트 만들기 할로윈 아이

추석맞이 파격세일 ! 성주별고을시네마 선물세트 이벤트

[뉴스스텝] 성주별고을시네마(창의문화센터 3층)는 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아 9월 20일부터 10월 12일까지 ‘추석맞이 선물세트 이벤트’를 진행한다.이번 선물세트는 6만 원에 영화 관람권 10매와 팝콘세트 1천 원 할인권 10매로 구성됐으며, 세트 단위로만 구매할 수 있다. 특히 구매한 선물세트는 내년 2026년 9월 30일까지 사용할 수 있어 장기간 활용이 가능하다. 다만, 구매 후 환불은 불가하다.선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