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와와버스 400만 돌파, ‘교통복지부터 지역 활력까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9 10:30:42
  • -
  • +
  • 인쇄
▲ 정선군 와와버스 400만 돌파, ‘교통복지부터 지역 활력까지’

[뉴스스텝] 정선군은 2020년 7월부터 시행한 버스 완전공영제가 도입 5년 차를 맞아 누적 이용객 400만 명을 돌파하며 군민의 교통복지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선군 와와버스 누적 이용객 수는 2020년부터 2025년 4월까지 총 4,063,556명으로 집계됐으며, 연도별 이용객은 2020년 53만여 명, 2021년 66만여 명, 2022년 78만여 명, 2023년 87만여 명, 2024년 93만여 명, 2025년 4월까지 약 29만여 명으로, 연평균 14.3%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특히 공영제 시행 이후 일평균 이용객 수는 도입 전보다 165% 증가해, 정선군의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낸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노선의 접근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교통 수요를 정밀 분석해 맞춤형 노선을 지속적으로 개편했으며, 지역별 생활권과 시장, 병원, 관공서 등을 연결하는 실용 노선을 확대 운영해 군민의 이동 편의를 대폭 향상시켰다.

또한 정시성 높은 배차 운영과 친절한 승무원 교육, 실시간 위치 안내 서비스 등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꾸준히 개선해 ‘신뢰받는 대중교통’으로 자리매김했다.

와와버스에 적용된 무료 환승 제도와 친환경 저상 전기버스 도입 등도 이용자 만족도 향상에 크게 기여했으며, 군의 이런 차별화된 접근은 교통복지와 환경정책, 지역활성화를 동시에 실현하는 성공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군은 향후 이용객 데이터를 활용한 노선 고도화, 관광 연계 교통망 확대, 전기버스 도입 확대 등 공영버스 체계 고도화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오세준 교통관리사업소장은 “군민과 관광객에게 큰 사랑을 받는 와와버스는 지역사회에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낸 교통정책”이라며 “앞으로도 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지속적인 운영 개선을 실시하고 와와버스를 중심으로 정선군의 교통 복지를 더욱 튼튼히 다져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화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청소년 마음 건강 간식차 이벤트’ 진행

[뉴스스텝] 화순군은 보은병원에 위탁 운영 중인 화순군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정강영)에서 지난 25일 능주중학교를 방문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마음 건강 간식차 이벤트를 진행했다고 밝혔다.최근 발표된 국가데이터처(구. 통계청) '아동·청소년 삶의 질 2025'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문제(스트레스 인지율, 범불안장애 경험률, 우울, 자살률 등)가 지난해에 비해 악화하

전주 전통 김장문화, 전라감영에서 되살린다!

[뉴스스텝] 전라감영에서 전주의 전통 김장문화를 체험하고,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행사가 펼쳐진다. 전주시는 오는 30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전라감영 서편부지에서 ‘2025 전라감영의 날’ 행사인 ‘담그랑께 나누랑께’를 개최한다. 전라감영은 조선시대 전라도를 대표하며 정치·문화·경제 중심지 역할을 해온 역사적 공간으로, 이번 행사는 전통 김장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참여하는 생활

광양경자청 하동사무소, 중국에서 투자유치 활동 펼쳐

[뉴스스텝]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하동사무소는 11월 24일부터 28일까지 중국 상하이(Shanghai), 우시(Wuxi), 닝보(Ningbo) 일대에서 하동지구 산업단지 투자유치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일정은 제조업 기반이 강한 주요 도시에서 대송산단 중심의 하동지구를 적극 알리고, 유관기관과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광양경자청 하동사무소 투자유치단은 25일, 상하이의 세계한인경제무역협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