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조문국박물관, ‘장한상 생애 업적’ 주제로 학술대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2 10:20:32
  • -
  • +
  • 인쇄
▲ 의성조문국박물관, ‘장한상 생애 업적’ 주제로 학술대회 개최

[뉴스스텝] 의성군은 다가올 10월 29일 오후 2시에 의성조문국박물관 강당에서 “장한상의 생애와 업적 재조명 연구”라는 주제로 학술대회 개최한다고 밝혔다.

장한상은 조선시대 후기 의성군 비안현에서 출생(1656년)했고, 경상좌도‧함경북도‧전라도병마절도사 등을 역임했다.

1694년(숙종 20) 삼척영장 겸 울릉도 수토관으로 울릉도를 조사하고『울릉도사적(鬱陵島事蹟)』을 기술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울릉도 수토에 대한 내용 뿐만 아니라, 장한상의 백두산 정계와 조선통신사로서 활동 사항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통해 국토수호에 대한 업적이 새롭게 밝혀질 예정이다.

학술대회는 “장한상의 가계(家系)와 관력(官歷) 그리고 업적”(고민정, 강원대학교 국학연구원 연구교수), “장한상의 임술(1682) 통신사행(通信使行) 참여 연구”(송휘영, 영남대학교 독도연구소 연구교수), “장한상의 울릉도 수토와 영토수호에의 함의”(서인원, 독도학회 총무이사), “장한상의 북한산성 축조 및 백두산 정계조사 참여”(이원택, 前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 등 각 주제별로 4명의 연구자가 20분간 발표하고 지정토론자를 정하여 종합토론도 진행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발표 및 논의된 내용은 연말에 학술총서로 발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세종시의회 유인호 의원, ‘학생 도박 예방 교육 협의체’운영방안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유인호 세종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교육안전위원회 소속)은 지난 30일 세종시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학생 도박 예방 교육 실효성 강화를 위한 협의체 운영 방안’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는 세종시교육청 학교정책 담당자, 세종경찰청, 세종충북 도박 문제 예방 치유센터 관계자와 세종시 학부모 대표들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4월에 열린'세종시 학생 도박 실태 공유와

양주시, ㈜금성침대와 지역사회공헌 업무 협약 체결

[뉴스스텝] 양주시가 지난 30일 시청 시장실에서 ㈜금성침대와 지역사회공헌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은 2025년부터 2029년까지 5년간 진행되며, 금성침대는 매년 침대프레임과 매트리스 30세트씩 총 150세트를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원하여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에 기여하게 된다.협약식에는 강수현 시장과 고중환 회장을 비롯해 고규철 부사장이 참석했으며, 양 기관은 협약서 서명 및 교환을 진행한

2025년 추석 명절, 여주 5일장에서 친절 캠페인 성황리에 실시

[뉴스스텝] 여주시는 여주시소상공인지원센터 주관으로 2025년 추석 명절을 앞두고 물가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추석 명절 맞이 소상공인 친절 캠페인'을 여주5일 장날인 9월 30일에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한글시장과 세종시장에서 진행됐으며, 시민들과 상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행사에는 이충우 여주시장, 박두형 여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여주시 소상공인지원센터, 소상공인연합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