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규 경남도의원, ‘자발적 운동’으로 건강 챙기는 도민에 혜택주는 조례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26 10:30:35
  • -
  • +
  • 인쇄
김태규 도의원, 「경남 도민의 건강증진 위한 신체활동 활성화 조례안」 발의
▲ 김태규 경남도의원(국민의힘, 통영2)

[뉴스스텝] 김태규 경남도의원(국민의힘, 통영2)이 ‘자발적 운동’으로 건강을 챙기는 도민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

경상남도의회는 김태규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경상남도 도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신체활동 활성화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고 26일 밝혔다.

김태규 의원은 고령화 심화가 야기하는 개인의 의료비 지출 증가, 국민건강보험 재정 악화, 사회적비용 증가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자발적으로 운동하는 도민에게 혜택을 제공하여 동기를 부여하고 운동하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고 조례안 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경남의 65세 이상 인구비율은 2023년 19.9%에서 2050년 46%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전체 진료비 중 65세 이상의 진료비 비율이 2021년 44%에서 2050년 74%로 증가하고, 고령화에 따른 추가 건강보험 진료비 지출액이 2050년에는 43조원으로 급증하여 국민 1인당 추가로 부담해야 할 연간 건강보험료가 95만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연구 결과 규칙적인 체육활동을 한 경우 1인당 연간 40만원의 의료비 절감 효과가 있다.

이번 조례안에는 신체활동 및 신체활동 활성화 정의, 도지사 책무 규정, 신체활동 활성화 추진계획 수립, 신체활동 활성화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신체활동 활성화 친화적 환경 조성·교육 및 홍보 등 사업 추진, 참여자에 지역사랑상품권·물품 등 지원 등의 조항이 담겼다.

김 의원은 국민체육진흥공단의 ‘국민체력 100’과 ‘스포츠활동 인센티브’에 착안해 도민이 운동하는 만큼 인센티브를 제공하되 지역사랑상품권을 활용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는 ‘경남형 스포츠활동 인센티브’제도를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이 회장을 맡고 있는 의원연구단체 ‘스포츠산업발전연구회’는 위의 내용을 핵심으로 ‘경상남도 스포츠인센티브제도 활성화 방안 연구’를 통해 제도적 기반 마련 방안을 모색하기도 했다.

김태규 의원이 대표발의한 이번 조례안은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모두를 위한 스포츠, 촘촘한 스포츠복지 실현’과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문화관광체육부는 해당 과제 수행을 위하여 ‘운동하는 국민 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태규 의원은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도민들에 대한 지원은 다양하게 있는 반면 스스로 운동해서 건강을 잘 지키고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데 기여하는 도민들은 아무런 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점이 다소 아쉬워 아이디어를 냈다”라며 “이번 조례 제정을 통해 사회적 비용 경감, 운동하는 동기 부여 및 환경 조성을 통한 개인 건강 유지 효과가 나타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해당 조례안은 오는 5월 2일까지 입법예고 기간을 거친 후 경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에 회부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릉군의회, 2025년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3등급 달성

[뉴스스텝] 울릉군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5년도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작년 종합청렴도 5등급에서 2단계 상승한 3등급을 달성했다.종합청렴도 평가는 전체 243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시·군·구의회 226개)를 대상으로 청렴수준과 부패취약분야를 진단하고 공공분야의 투명성·청렴성을 제고하기 위해 설문조사 결과인 ‘청렴체감도(60%)’와 각 의회가 1년간 추진한 부패방지 노력 결과인

군포시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성장의 빛을 밝히는 ‘제21회 수료식’ 열려

[뉴스스텝] (재)군포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덕희) 군포시청소년수련관(관장 박윤정)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12월 23일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제21회 수료식 '달 토끼의 SOS - 빛을 구하라!'를 개최했다.수료식은 한 해 동안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성실히 참여한 청소년들의 성장과 노력을 축하하고, 각자의 빛을 밝혀 온 여정을 되돌아보며 가족과 함께 그 의미를 나누는 자리가 됐으며, 청소년과

한 해를 빛낸 경상북도 일자리 창출 우수 시군 선정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23일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2025 경상북도 일자리 대상 및 제8회 경북지역 인적자원개발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올 한 해 경상북도가 일자리사업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게 협력해 온 우수 시군, 기업, 개인을 발굴·포상하고, 경북지역 인적자원개발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행사에서는 경상북도지사 표창,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 표창, 한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