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 부안군 지진 발생 대응 재난 심리지원 총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7 10:21:00
  • -
  • +
  • 인쇄
24시간 정신건강위기상담전화(1577-0199) 운영
▲ 마을안심버스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는 지난 12일 부안군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인해 불안·우울, 불면 등 재난 충격 이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겪는 도민에게 재난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7일 밝혔다.

부안 내륙에서 발생한 이번 지진은 1978년 지진 계측이 시작된 이래로 호남권에서는 가장 강력한 규모인 4.8이었으며, 지진을 겪어보지 않은 군민들에게는 이번 지진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감이 더욱 높을 수 있다.

이에, 전북자치도는 전북특별자치도정신건강복지센터를 기반으로 전도민 재난 심리지원을 추진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홍보와 정보제공을 기본으로 ▲24시간 정신건강위기상담전화(1577-0199) 운영 ▲정신건강 평가 및 고위험군 선별 ▲스트레스 측정 ▲1:1 심층상담 등으로 구성돼 있다.

도는 재난 피해자, 가족, 대응인력을 비롯한 재난 상황으로 인해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겪는 도민들에게 맞춤형 심리지원 서비스를 통해 불안감과 재난으로 인한 트라우마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김정 건강증진과장은 ”부안군 지진 발생으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분들은 주저하지 말고 1577-0199로 전화하시길 바란다”며, “재난 정신건강 서비스를 통해 재난경험자의 어려움을 돕고 건강한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자치도는 전북특별자치도정신건강복지센터와 지진이 발생한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3일 간 부안군청에 이동상담이 가능한 마음안심버스 배치를 통해 재난경험자들에게 심리상담, 스트레스 측정 등을 실시하고 재난 심리지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 바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주시, 소통 스킬 업!‘시민소통아카데미’성료

[뉴스스텝] 진주시는 지난 18일 MBC 컨벤션에서 시민소통위원회 위원 및 분과회원 100여 명을 대상으로 ‘2025년 시민소통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시민소통위원과 분과회원들의 공감·소통 역량을 한층 강화해 시민들의 목소리를 시정에 보다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1부 게임을 통한 의사소통 프로그램과 2부 소통 특강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1부에서는 회원들이 팀을 이뤄 미션을 수행하며

(주)제이디로지스·(사)위드인사람과함께 남원시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위한 드림 장학금 전달

[뉴스스텝] 남원시와 ㈜제이디로지스(대표 이상욱), (사)위드인사람과함께(대표 김대호)는 지난 19일 남원시장실에서 최경식 남원시장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지원을 위한 ‘드림 장학금’ 전달식을 가졌다.이번 ‘드림 장학금’은 복지 사각지대의 아동을 위한 다양한 나눔활동을 추진하는 비영리단체인 (사)위드인사람과함께와 남원시가 협력하여 지역 내 초중고에 재학 중인 취약계층 아동 5명을

광주광역시 동구, 지역통계 정책 활용 우수사례 최우수상 쾌거

[뉴스스텝] 광주광역시 동구는 호남지방통계청이 주관한 ‘2025년 지역통계 정책 활용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인구통계로 분석하고, 지수로 완성하는 맞춤형 치매 안심 마을’로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2025년 지역통계 우수사례’ 공모는 지역 통계를 개발·활용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사기 진작을 도모하고자 지방자치단체, 시·도 연구원, 한국은행 등을 대상으로 호남지방통계청이 주관한 행사다. 공모 결과 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