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KFN스페셜 'The Dreamer:' 대한민국 新 성장동력 K-방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26 10:20:26
  • -
  • +
  • 인쇄
K-방산의 위상, K-방산이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K-방산의 차세대 전략 등 집중 조명
▲ KF-21과 편대 비행을 하며 윙맨 역할을 하는 AI 무인 전투시스템(가상)

[뉴스스텝] KFN(Korean Forces Network/舊 국방TV)은 최근 세계 방산 시장의 주요 수출국으로 자리 잡은 K-방산을 집중 조명하고자 특집 다큐멘터리 KFN스페셜- '방위산업 다큐멘터리 3부작'을 제작 방영한다. 그 첫 번째 편인 ‘The Dreamer: 대한민국 新성장동력, K-방산’을 2024년 7월 26일 저녁 9시에 방송한다.

‘The Dreamer: 대한민국 新성장동력, K-방산’에서는 국방부 자원관리실, 국방과학연구소, 산업 연구원 등 국방 정책과 기술, 경제 그리고 산업까지 각 분야의 전문가를 만나 새로운 시각으로K-방산에 대해 세밀하게 담아 냈다.

2022년 K-방산은 폴란드로 역대 최대규모의 방산 수주를 계기로 변화를 맞았다. 2020년 이전만 하더라도 30억 불 전후였던 K-방산 규모가 퀀텀 점프를 한 사건이었다. 이를 계기로 동유럽 시장 거점 마련은 물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 K-방산은 루마니아, 사우디아라비아, 페루 등 유럽, 중동, 남미 등에서 러브콜과 수주를 받으며 K-방산 기록을 매해 갱신하고 있다.

K-방산의 시작은 대한민국의 국가 방위가 목적인, 생존을 위한 선택이었다. 1970년 국방과학연구소(ADD)를 창설하며 무기체계 개발과 연구로 방위산업을 시작하게 된다. 이와 병행해 중화학공업 육성을 통해 기간 산업을 확충하며 자주국방과 국가 경제 성장을 모두 이룰 수 있게 됐다. 지속적인 국방과학기술로의 투자와 방산혁신클러스터 등을 통해 지역 발전은 물론 고용창출 효과까지 더해 대한민국 新 성장동력이 되고 있다.

우크라이나-러시아전, 이스라엘-하마스전 등 불안한 국제 정세과 맞물려 세계 각국이 자국 방위를 위해 필수 전력을 보강하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이 되고 있다. 이에 K-방산 대표 기업의 현지 시연과 맞춤형 전략, 정부의 적극적인 방산 외교로 K-방산의 신뢰성과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그 덕분에 K-방산은 지난 방위산업 세계 시장 점유율에서 9위를 차지했고 성장률 면에선 세계 1위를 차지했다.

K-방산의 입지가 높아진 만큼 견제 또한 점점 거세지고 있다. 앞으로 더 치열해질 방산 전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신속획득 및 민간기술협력 사업, 방산 전문 인재 양성 등의 적극적인 정부 정책과 미래 국방기술 개발 및 획득 등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앞으로 K-방산은 세계 방산 시장에서 더 큰 영역으로 확장할 수 있게 되고, 세계 속의 강대한 방산 대국으로 대한민국이 비상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KFN은 SK BTV(IPTV) 263번, KT 올레TV(IPTV) 260번, LG U⁺(IPTV) 244번, 스카이라이프 163번, 이외 각 지역 케이블 방송 및 KFN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KTV 등 프로그램 교류를 통해 시청을 확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영주시, 찾아가는 오케스트라 음악회 개최

[뉴스스텝] 영주시는 지난 2일 풍기문화의집에서 풍기중학교와 금계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5 영주미래교육지구 연계사업인 '찾아가는 공연학교' 오케스트라 음악회를 개최했다.찾아가는 공연학교는 지역과 연계한 예술·문화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지역문화 이해와 감수성을 높이고 학업에 지친 학생들에게 힐링과 예술적 감동의 시간을 선사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올해는 전문 오케스트라 단체가 직

장수군,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합동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장수군은 개학기를 맞아 청소년이 유해업소·약물·물건 등에 노출되는 것을 예방하고, 건전한 성장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합동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장수군, 장수경찰서, 장수교육지원청 등 3개 기관이 합동으로 추진했으며 장수초등학교 인근 청소년 유해업소와 상가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참여 기관 관계자들은 일반음식점과 청소년 고용금지업소 등을

연수구, 신규·선배 공무원 ‘멘토-멘티 힐링 워크숍’ 성료

[뉴스스텝] 연수구는 지난달 25일부터 이틀간 강원도 평창군 일원에서 신규 공무원과 선배 공무원이 함께하는 ‘멘토-멘티 힐링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신규 공직자의 빠른 조직 적응을 돕고, 경험과 지혜를 나누며 조직 내 긍정적인 소통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기획됐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멘토-멘티 청렴 토크콘서트, 이효석 문학관 견학, 조별 협력 임무, 선재길 도보여행 등이 진행됐으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