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가 만든 기적, 영암군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3년 만에 62억원 돌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9 10:10:38
  • -
  • +
  • 인쇄
공감형 기금사업·우수 답례품·현장 기부로 전국 기부자 마음 사로잡아
▲ 소아청소년과가 만든 기적, 영암군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3년 만에 62억원 돌파

[뉴스스텝] 영암군이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3년 만에 누적 모금액 62억7,000만원을 달성하며 전국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영암군은 제도 시행 첫해인 2023년 12억원, 이듬해인 2024년 18억원을 모금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32억원을 모금하며 2년간의 누적액을 뛰어넘는 성과를 거뒀다.

이 같은 성과의 배경에는 영암군민의 삶에 직접 닿는 공감형 기금사업이 있었다.

영암군은 ▲소아청소년과 운영 ▲엉덩이 기억 상실증 회복 프로그램 ▲어르신 영화 관람 ▲기찬 이동 빨래방 등 총 12개 기금사업을 운영하며 기부자의 공감을 이끌어냈다.

특히 소아청소년과 운영 등 4개의 지정기부 사업에는 전국 각지에서 15억원이 넘는 기부금이 모였다.

소아청소년과 운영 사업은 2025년 목표액을 조기 초과 달성했으며, 12월 28일부터 추가 모금에 들어간 지 불과 4일 만에 1억3,000만원의 기부로 누적 10억원에 육박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또한 동네방네 기찬장터 사업은 모금 시작 2주 만에 목표액 3,000만원의 160%를 넘는 4,800만원이 모이며 큰 호응을 얻었다.

현장 중심의 적극적인 기부 홍보도 성과를 뒷받침했다.

영암군은 지난해 HD현대삼호, 해군 제3함대 등 봉급 생활자가 많은 기업과 기관, 각종 행사 현장에서 58회의 찾아가는 현장 기부 활동을 펼쳐 1억원 이상을 모금했다.

또한 경남 산청군 등 자매도시와 인근 시군과의 교차 기부를 통해서도 4,000여 만원을 조성했다.

무엇보다 큰 역할을 한 것은 영암군의 우수한 농특산물 답례품과 공급업체의 정성이었다.

영암군은 71개 공급업체에서 158개의 답례품을 운영하며 기부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켰고, 그 결과 지난 1년간 약 10억원에 달하는 답례품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9월 무화과 제철을 맞아 진행한 이벤트는 3일 만에 전 물량이 완판되는 이례적인 성과를 냈으며, 한 달 동안 3억원이 넘는 기부금을 모았다.

연초부터 기부자에게 감사 전화와 감사 문자를 보내고, 주변에 영암군에 기부하도록 주변에 알려달라고 요청하는 등 사람 중심의 소통 전략도 기부 확산에 크게 기여했다.

여기에 각종 언론매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홍보, 광고와 이벤트를 연중 지속적으로 추진했다.

이러한 성과는 지난해 구제역 발생, 영남권 산불,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등 연이은 악재 속에서도 이뤄졌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

100만원 이상 고액기부자 수는 전년 대비 89% 수준에 그쳤지만, 총 기부금액은 179%, 기부 건수는 188%, 답례품 매출액은 193%가 증가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고향사랑기부를 통해 조성된 기금은 다시 지역 농특산물 소비로 이어지며, 기부와 지역경제가 선순환하는 구조를 만들었다.

우승희 영암군수는 “소아청소년과 운영처럼 꼭 필요한 곳에 기부금이 쓰인다는 점이 많은 분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영암군은 앞으로도 사람을 중심에 둔 기금사업으로 기부자의 신뢰에 보답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성군,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 추진 위해 국ㆍ도비사업 발굴 총력

[뉴스스텝] 고성군은 2026년 역대 최대 규모의 예산 2,847억 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둔데 이어, 2027년 국·도비 확보 목표액은 올해 목표액 대비 3.5% 증가된 2,900억 원으로 잡고 군민 다수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전 부서장이 팔을 걷어붙이기로 했다.군은 1월 29일 류해석 부군수 주재로 국·소장 및 전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2027년도 국·도비 확보 보고회를 열고 본

수원유스호스텔, 체류형 청소년시설 특성 살린 참여ㆍ자치 활동 본격 운영

[뉴스스텝]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 수원유스호스텔은 청소년 자치역량 강화 및 다양한 활동 전개를 위해‘2026년 청소년운영위원회 및 청년봉사단’신규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이 직접 유스호스텔을 모니터링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참여기구로 시설 운영 전반에 청소년의 관점을 반영하기 위한 핵심 조직이다. 청년 봉사단은 유스호스텔 내 안전체험을 운영하여 지역사회 공헌 활동과 다양한 자원봉사 경

이천시, ‘2026년 중리동 주민과의 대화’로 주민 생활 현안 청취

[뉴스스텝] 김경희 이천시장은 지난 1월 28일 중리동을 방문해 ‘2026년 중리동 주민과의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이번 주민과의 대화는 민선 8기 시정 운영 방향과 주요 정책을 공유하고, 주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지역 현안에 대해 현장에서 직접 의견을 나누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중리동 기관·사회단체장과 지역 주민을 비롯해 시·도의원, 시 관계 국·소장 및 관계 부서장 등이 참석했다.행사는 대한노인회 중리동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