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창의융합에듀파크활용 프로그램 [신나는 수학탐험Ⅱ]발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8 10:15:16
  • -
  • +
  • 인쇄
역사의 숨결에 수학의 색채를 더하다
▲ 의융합에듀파크활용 프로그램 [신나는 수학탐험Ⅱ]발간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도내 주요 역사․문화 명소와 현대적 랜드마크를 수학적 시각으로 탐색하는 창의융합 에듀파크 활용 프로그램 ‘경북의 이야기를 따라가는 신나는 수학탐험 II’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자료는 2024년 시작된 ‘수학탐험’의 여정을 한층 확장하여 선보이는 두 번째 결실이다.

특히, 학생들이 현장에서 직접 활용하기 편리하도록 휴대성을 높인 소책자 형태로 제작해 체험 학습의 효율을 높였다.

교실 안의 딱딱한 공식에서 벗어나 역사와 자연 속에 숨겨진 수학적 원리를 스스로 발견하도록 돕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학교 현장의 수학 교사들이 집필에 참여하여, 교육과정의 전문성과 생생한 현장감을 고루 담아냈다.

수학탐험Ⅱ는 문경새재부터 포항 환호공원까지 경북의 주요 명소를 수학적 시각으로 재해석한 5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현장에서 수학의 가치를 재발견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문경새재와 옛길박물관, 경주, 부석사 권역은 역사의 길을 따라 유물이 간직한 서사를 수학적 원리와 연결했다.

선비의 갓 속에 숨은 비율부터 첨성대와 석빙고에 담긴 조상의 지혜, 부석사 건축의 정교한 비례까지 흥미로운 탐구 과제로 엮어냈다.

환호공원은 스페이스 워크의 곡선과 미술관 조형물의 대칭 등 현대적 조형미를 활용한 수학 체험을 강조했다.

특히 야외형‘수학 방탈출’을 통해 학생들이 현장을 누비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즐거움과 성취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모든 탐험 코스에는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QR코드를 수록해, 문제 해결을 위한 힌트와 정답을 단계적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학습에 몰입하고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수학탐험은 수학이 책 속에만 존재하는 공식이 아니라, 우리 삶과 역사 속에 살아 숨 쉬는 지혜임을 깨닫게 해 주는 소중한 길잡이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경북의 우수한 문화유산과 지역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창의융합 교육 자료를 지속적으로 보급해 미래 인재 양성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영록 지사 “7월 광주·전남 행정통합 출범…대통령 파격지원 약속”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9일 청와대에서 열린 이재명 대통령 주재 오찬 간담회서 광주·전남 행정통합에 대한 중앙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의지를 확인, 오는 7월 ‘대한민국 제1호 광주·전남 행정통합’의 강력한 동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이날 간담회에는 이재명 대통령을 비롯해 김영록 전남도지사,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지역 국회의원들이 참석해 통합의 필요성과 구체적 국가 차원의 지원 방안에 대한 공감대를 재확인했다.이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 17∼19일 공식 방한…이재명 대통령과 정상회담

[뉴스스텝]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이재명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달 17일부터 19일까지 공식 방한한다고 청와대가 밝혔다.청와대는 "멜로니 총리는 우리 신정부 출범 후 최초로 방한하는 유럽 정상이자 청와대 복귀 후 맞이하는 첫 외빈이며, 이탈리아 총리로서는 19년 만의 양자 방한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과 멜로니 총리는 19일 정상회담과 공식 오찬 등의 일정을 진행할 예정

이재명 대통령, 13~14일 일본 방문…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이 오는 13일부터 14일까지 1박 2일 간 일본을 방문한다. 이 대통령의 이번 방일은 두 번째이며, 일본 정상과의 만남은 취임 후 총 다섯 차례로 늘어나게 된다. 청와대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초청으로 13~14일 일본 나라현을 방문한다"며 이같이 밝혔다.이 대통령은 13일 오후 나라에 도착해 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