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우주항공산업 ‘순항’... 지역기업 ㈜메카티엔에스 세계적 기술력으로 ‘활약’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0 10:10:18
  • -
  • +
  • 인쇄
진주샛-1B 우주환경시험 성공적 수행 등으로 독자적 기술력 보유 우주항공산업 선도
▲ 진주샛-1B 우주환경시험 성공적 수행 등으로 독자적 기술력 보유 우주항공산업 선도

[뉴스스텝] 진주시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초소형위성 ‘진주샛-1B’의 성공적인 발사와 운용에 이어 후속으로 ‘진주샛-2’를 경남도와 공동으로 개발 중에 있으며, 우주항공국가산업단지 진주지구에 ‘우주환경시험시설’ 구축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등 K-우주항공 선도도시로 나아가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경남 우주산업 혁신생태계 조성 지원 사업’을 통해 관내 우주관련 기업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기업의 성장을 돕고 있다.

이러한 지원을 바탕으로 (주)메카티엔에스는 올해 호주에서 열린 ‘제76회 국제우주대회(IAC 2025)’에 참가하는 등 경남 우주항공산업을 선도하며 성과를 내고 있다.

(주)메카티엔에스는 우주환경 시험장비 개발 전문기업으로, 특히 극저온 환경의 정밀 온도제어 및 고진공 압력제어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은 ‘열진공 챔버’, ‘베이크아웃 챔버’ 등 다양한 우주환경 시험 인프라의 국산화로 이어지며, 국내 우주산업의 기술자립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메카티엔에스는 진주시의 초소형 위성 ‘진주샛-1B’ 개발 당시, KTL 우주부품시험센터의 챔버를 활용한 우주환경 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우주산업 발전에 직접 기여한 바 있다.

진주시는 이러한 기업의 기술 역량이 지역 우주항공산업 생태계의 성장과 산업 경쟁력 강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메카티엔에스는 진공·열제어·EPC(설계·조달·시공) 기술을 융합한 핵심 경쟁력을 기반으로, 우주환경시험시설의 고도화 및 표준화를 추진하며, 해외 의존도가 높던 우주용 시험설비의 국산화를 실현하고 있다.

또한 우주환경시험시설 고도화,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 등 복합소재 개발, 인공위성 구조체 진출 등 차세대 연구개발 분야를 확장하고, 우주환경시험의 궤도·발사시험 전반에 걸친 턴키(Turnkey) 공급 체계를 구축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향후에는 우주선 및 위성 구조체, 달 토양 탐사 장비, 항공 구조체 분야로 기술의 응용 영역을 넓혀가며, 진주시를 중심으로 한 국가 우주항공산업 클러스터 조성에 기여할 계획이다.

㈜메카티엔에스 관계자는 “진주시가 추진 중인 우주항공국가산단 조성 사업과 발맞춰, 진주가 대한민국 우주항공산업의 중심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기술 혁신과 글로벌 진출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전했다.

진주시 관계자는 "진주에 본사를 둔 메카티엔에스가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으로 국내 우주항공산업 발전을 이끌고 있다는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관내 우주항공기업들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거창군새마을회, 사랑의 김장 김치 나눔으로 따뜻한 온정 전해

[뉴스스텝] 거창군새마을회(회장 최성기)는 지난 14일 구인모 거창군수, 새마을회원 100여 명과 함께 남상면 어울림마을 일원에서 ‘2025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새마을지도자들이 기금모금을 하여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됐으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정을 나누기 위해 개최됐다.행사에 참여한 회원들은 아침 일찍부터 절임 배추를 손질하고, 지역 농가에서 기부받은 배추와 무, 고춧가루, 마

경상국립대 오동환·정창헌 연구팀,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발표논문상 수상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 건축공학부 건축시스템공학전공 오동환 학생(2학년)과 정창헌 교수 연구팀이 ‘2025 대한건축학회 추계 학술발표대회’에서 우수발표 논문상을 받았다.대한건축학회는 건축 분야 국내 최고 권위를 가진 학회로, 이번 수상은 학부생이 주저자로 참여한 연구가 전문 학계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수상 논문은 ‘승강기 내 공기전파감염 확률의 정량적 분석’을 주제로, 밀폐된

담양군, 수능 후 청소년 일탈 예방 위해 유해환경 점검 추진

[뉴스스텝] 담양군은 13일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 청소년들의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담양읍 번화가 일대에서 관계기관과 함께 유해환경 합동 점검을 추진했다.이번 점검은 담양군과 담양경찰서, 담양교육지원청,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담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1388청소년지원단 등이 참여해 수능 직후 청소년 출입이 잦은 학교 주변과 중앙로 일원을 중심으로 진행됐다.군은 청소년 유해업소 밀집 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