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추석 맞이‘물가안정 특별대책’본격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6 10:05:27
  • -
  • +
  • 인쇄
동해페이 인센티브 20% 특별 상향으로 체감 물가 부담 완화
▲ 동해시청

[뉴스스텝] 동해시는 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물가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가계 부담을 덜고,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추석 맞이 물가안정관리 특별대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대책은 10월 9일까지 추진되며, 명절 성수품 가격 안정과 건전한 소비문화 확산에 중점을 둔다.

최근 전문가격조사기관의 발표에 따르면, 올해 추석 차례상 비용은 지난해보다 소폭 하락했지만, 일부 축산물과 수산물 가격은 여전히 상승세를 보여 시민들의 장보기 부담은 여전하다.

이에 시는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농·축·임·수산물 등 명절 성수품 22개 품목의 수급과 가격 동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추석을 앞두고 발생할 수 있는 가격 담합이나 부당 인상 등 불공정 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시 공무원과 유관기관, 소비자단체가 참여하는 지역물가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가격과 원산지 표시를 꼼꼼히 점검하며 공정한 시장 질서를 확립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이번 대책 중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동해페이’ 인센티브 특별 상향이다. 10월까지 한시적으로 인센티브를 기존 10%에서 20%로 확대해 시민들이 장보기 비용을 실질적으로 절감하게 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조치는 시민들의 가계부담을 덜어주는 동시에, 지역 내 소비 촉진을 통해 침체된 골목상권과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시는 물가 안정과 소비 활성화를 위해범시민 동참 캠페인을 전개하고, 전통시장과 착한가격업소 이용도 적극 홍보할 방침이다.

임성빈 경제과장은 “물가 상승이 다소 둔화됐지만 서민 경제는 여전히 어렵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며, “시민 모두가 안심하고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농업기술원 , 밭에서 만날 수 있는 곤충 86종 소개한 이색 도감 나와. 익충·해충 나눠 소개

[뉴스스텝] 밭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다양한 곤충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이색 도감이 출간됐다. 해충과 익충을 구분해 소개하는 한편, 방제 방법도 함께 수록돼 있어 농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경기도농업기술원은 경기 지역 농경지에 서식하는 곤충 생태를 정리한 도감 ‘농경지에서 만나는 곤충들’을 13일 발간했다.도감에는 경기 지역 밭에서 확인된 곤충 86종이 수록됐다. 도농기원은 농가가 해충방제

제15대 성남시 주민자치협의회 출범…한석봉 회장 취임

[뉴스스텝] 제15대 성남시 주민자치협의회장에 한석봉 수정구 단대동 주민자치위원장(남·64)이 추대됐다.성남시 주민자치협의회는 1월 14일 오후 6시 시청 한누리에서 50개 동 주민자치위원장 등 1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주민자치협의회장 이·취임식과 출범식을 했다.이날 김성민 14대 회장(분당구 운중동 주민자치위원장)이 이임하고 한석봉 15대 주민자치협의회장이 취임했다.15대 부회장에는 정순아 중원구 성

서초구, 2월 2일까지 등록면허세 꼭 확인하세요!

[뉴스스텝] 서울 서초구는 1월 등록면허세(면허) 납부의 달을 맞아 1월 16일부터 2월 2일까지 ‘등록면허세 납부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등록면허세(면허)는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지방세법'에 따라 면허‧허가‧인가‧등록‧지정‧검사‧검열‧심사 등을 받는 자에게 부과되는 지방세로, 이 중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거나 1년을 초과하는 면허에 대해서는 면허가 갱신된 것으로 보아 과세관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