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돌봄통합지원 안착위해 일본 운난시 벤치마킹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30 10:15:22
  • -
  • +
  • 인쇄
일본 농촌지역 돌봄 성공사례 통해 노인복지 묘수 찾다
▲ 강진군 직원들이 일본 운난시 지역포괄케어센터에서 지역포괄케어 시스템에 대하여 설명을 듣고 있다.

[뉴스스텝] 내년 3월 돌봄통합지원법 시행을 앞두고 전국의 지자체가 돌봄통합지원사업의 성공적 안착을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강진군이 이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해외 선진사례 벤치마킹에 나섰다.

강진군은 지난 19일 김수진 군민행복과장, 군 관계자 2명, 강진군노인맞춤돌봄센터(센터장 최정화) 직원 18명 등 21명의 견학단을 꾸리고 고령사회의 성공적 복지모델로 인정 받는 일본 요나고시 코호엔과 운난시 지역포괄케어센터를 방문했다.

요나고시는 돗토리현의 서부에 위치한 도시로 인구 14만3,000여명이며 노인인구는 30.0%로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도시다. 1994년부터 강원도 속초시와 자매결을 맺고 있으며 국제공항이 있어 한국 관광객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다.

요나고시의 코호엔은 민간이 운영하는 복지시설로 어린이집, 양로원, 요양원, 실버타운 등을 한 지역에서 동시에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이 첫 외국인 방문이었다..

운난시는 일본 시마네현의 동부에 위치한 도시로 면적 533.18㎢에 현재 약 3만,000천여 명이 살고 있으며, 현 내에서 유일하게 바다에 접하지 않은 도시이다.

운난시는 인구구조가 강진과 매우 비슷한 지역으로 인구 3만2,000여명인 강진보다 약간 많으며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 비율도 40.3%인 강진과 비슷한 40.1%인 지역이다.

방문단은 운난시의 지역포괄케어센터를 방문하고 강진에서 시행될 돌봄통합지원사업에 적용할 만한 내용이 있는지 심도 높은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강진군 관계자는 “이번 일본 견학에 노인맞춤돌봄센터 생활지원사들이 현지 노인 복지 시설의 실제 운영 사례와 지역 포괄 케어 시스템의 세부적인 작동 방식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강진군 노인 돌봄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귀중한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강진군은 이번 견학을 통해 얻은 개별 케어 시스템, 지역 네트워크 기반의 통합 서비스 제공, 치매 대응 정책 등의 노하우를 강진군의 노인 복지 정책에 접목해 마을 경로당을 중심으로 하는 '상생하는 복지공동체 강진'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북자치도, 초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가 초미세먼지 농도 악화에 따라 16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초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도에 따르면 15일 오후 전북권역에 초미세먼지(PM-2.5) 주의보가 발령된 데 이어, 16일에도 일평균 초미세먼지 농도가 50㎍/㎥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이번 조치로 도내에서는 배출가스 5등급 차량 3만4천여 대의 운행이 제한되며, 515개 행정·공공기관에서는

서대문구, 신년인사회 열고 '꿈을 현실로 행복 300% 도전' 다짐

[뉴스스텝] 서대문구가 15일 오후 연세대학교 대강당에서 신년음악회를 겸한 ‘2026년 신년인사회’를 열고 ‘꿈을 현실로 만드는 행복 300% 서대문 구현’을 위한 의지를 다졌다.이 자리에는 주민과 직능단체 대표, 지역 소상공인, 각계 인사 등 2천여 명이 참석해 행사장을 가득 메웠다.이성헌 구청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사통팔달 신속성장 명품미래도시 품격있는 역사, 따뜻한 일상 사람중심도시 자연 속 힐링치

경남도, ‘제1회 찾아가는 산업정책 설명회’ 우주항공기업과 함께 시작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15일 사천상공회의소에서 ‘2026년 찾아가는 산업정책 설명회’를 열고, 우주항공 분야 산업정책을 공유하는 한편 기업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고 밝혔다.이번 설명회에는 이미화 경남도 산업국장을 비롯한 경남도와 사천시 공무원, 사천지역 우주항공 기업, 한국우주항공산업협회와 경남테크노파크의 관계자가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경남도는 도정 주요 성과와 우주항공 분야 주요 사업을 설명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