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우주항공·방위산업으로 석·박사 및 고용창출 목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24 10:15:38
  • -
  • +
  • 인쇄
▲ 우주항공방위산업컨퍼런스

[뉴스스텝] 전남대 전남RISE사업단이 12월 18일부터 19일까지 우주항공·방위산업 융합 컨퍼런스를 갖고 ‘우주항공·방위산업 중장기 발전 계획’을 담은 중장기 로드맵을 발표했다.

사업단은 컨퍼런스를 통해 전남의 지리적 이점인 고흥 나로우주센터와 우주항공 산업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민간 주도 재사용발사체 개발 흐름에 맞춰, 발사체의 경량 신소재와 고정밀 유도제어 기술을 무인체계에 접목키로 했다.

특히 극한 환경에서도 작동하는 우주용 AI 칩의 안정성을 나로우주센터 테스트베드에서 검증함으로써, 우주와 국방 기술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이밖에 우주항공·방위산업의 핵심 기술 전략으로 시각(Vision), 언어(Language), 행동(Action)이 결합된 ‘VLA 모델’ 기반의 무인 전투체계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기존의 입력된 명령만 수행하는 로봇이 아니라, 인간처럼 상황을 판단하고 소통하며 행동하는 ‘인지적 무기체계’로의 진화를 의미한다.

이를 위해 2026년 기초 연구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실전 환경의 모의 전투 시나리오 검증을 마치고, 2034년까지 국방부 전력화를 추진한다는 단계별 로드맵을 확정했다. 특히 국방부의 모듈형 개방형 아키텍처(K-MOSA)와 호환되는 국방 특화 AI 반도체를 내재화하여 기술 주권을 확보할 계획이다.

인구 소멸 위기인 지역 사회를 위한 인재 양성 및 정주 대책도 논의됐다. 고교 영재반에서 시작해 대학, 대학원, 기업 인턴십으로 이어지는 통합 트랙을 구축하여 9년간 석·박사급 핵심 인력 300여 명을 배출할 계획이다.

또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이노스페이스 등 선도 기업과 50억 규모의 대형 컨소시엄 과제를 추진하고, 지역 150여 개 방산기업과는 기술 자문 및 국제 표준화 지원을 통해 수출 경쟁력을 높인다. 이를 통해 연 매출 3천억 원 이상의 증대 효과와 1,500명 이상의 고용 창출이 기대된다.

전남대 김상훈 부단장(전남RISE사업단)은 “이번 글로컬랩 선정과 발전 계획 수립은 전남대 여수캠퍼스가 대한민국 국방 무인체계의 ‘두뇌’ 역할을 자임하겠다는 선언”이라며, “지역의 우주항공 인프라와 결합해 세계적 수준의 K-방산 기술을 완성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전남대학교(여수) RISE사업단이 주관하고 전라남도,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전남테크노파크, 전남대학교 지능형국방무인체계연구소가 함께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윤재영 의원, 문화·체육·관광 분야 책임 의정활동 성과로 ‘우수의정대상’ 수상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윤재영 의원은 12월 26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우수의정대상은 지방의회의 입법·정책 활동, 행정사무감사 성과, 예산심사 전문성, 도민과의 소통 노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여되는 상이다.윤재영 의원은 문화·체육·관광 분야 전반에서 예산 구조 개선과 행정 책임 강화를 일관되게

경기도의회 김진경 의장, 2025년 마지막 정례회 폐회...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 끝까지 다할 것

[뉴스스텝] 김진경(더민주·시흥3) 경기도의회 의장은 26일 2025년 마지막 정례회를 마무리하며, 다가오는 새해에는 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경기도의회는 이날 제387회 정례회 5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새해 예산안을 의결하며 회기 일정을 끝마쳤다.김진경 의장은 폐회사를 통해 “한정된 여건에도 도민 삶을 기준으로 끝까지 고민하며 책임 있는 심사에 임해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논산시, 12월 전통시장 장보기행사 성료.. 다시 활력을 찾다

[뉴스스텝] 2025년 마지막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가 26일 화지중앙시장 일원에서 개최됐다.NH농협 논산시지부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우리 쌀 소비촉진 캠페인’과 함께 진행되어 더욱 활력과 활기를 불어넣었다.전통시장을 찾은 백성현 논산시장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의 의미를 서로 되새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신뢰를 주는 행정,희망을 주는 정책으로 자랑스러운 논산시를 만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