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장기요양기관 서비스 질 높인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7 10:15:15
  • -
  • +
  • 인쇄
돌봄 수요 대응 지정·교육·점검 관리 강화
▲ 2024년 장기요양기관 역량강화 교육

[뉴스스텝] 김해시가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돌봄 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장기요양기관의 체계적인 관리와 서비스 질 향상에 힘쓰고 있다.

2023년 12월 고령사회에 진입한 김해시는 2025년 5월 말 기준 전체 내국인 인구 53만2,333명 중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8만2,941명으로 전체의 15.6%를 차지하고 있다.

노인인구 지속 증가로 요양·돌봄서비스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내 장기요양기관 수는 2023년 말 241개소에서 5월 말 기준 266개소로 약 9.4% 증가했다.

김해시는 증가하는 돌봄 수요에 대응하고자 2023년 1월 장기요양팀을 신설하고 장기요양기관의 체계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해왔다.

역량 있는 제공기관 지정을 위해 장기요양 지정 심사위원회를 매월 대면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2024년부터는 실제 기관 운영에 필요한 노무관리, 회계, 운영 전반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 시설 운영의 투명성과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현장 점검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다.

올 상반기에는 장기요양기관 40개소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했고 6~7월에는 73개소를 대상으로 자연재해, 화재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하절기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특히 노인요양시설은 사고 발생 시 피해가 큰 특성을 감안해 요양시설 5개소는 지난달에 시설, 소방, 전기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 집중 안전점검을 사전 실시했다.

박종주 복지국장은 “올 하반기에는 장기요양기관 유효기간 6년이 도래한 129개소를 대상으로 지정갱신심사를 진행해 장기요양기관의 서비스 질 관리와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설 선물 고민 끝! “제천몰에서 복(福) 터지는 한방 할인 한판”

[뉴스스텝] 한방특화도시 제천시가 지원하고 (재)제천한방천연물산업진흥재단이 운영하는 한방제품 전문 쇼핑몰인 ‘한방바이오 제천몰’이 설 명절을 맞아 특별 판촉행사를 진행한다.이번 행사는 1월 21일부터 2월 22일까지 한 달간 이어지며, 한방 건강식품과 전통 한약재, 명절 선물 세트 등 다양한 제품을 최대 57%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행사 기간에는 설맞이 선물 세트 할인과 구매 고객 대상 리뷰 이벤트, 오

제천시-위성목신경외과의원, 통합돌봄 강화를 위한 방문의료서비스 협약 체결

[뉴스스텝] 제천시는 지난 21일 위성목신경외과의원과 ‘제천 온(溫) 방문의료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협약에 따라 위성목신경외과의원은 통합돌봄 지원대상자 가운데 외래진료가 어려운 환자에게 장기요양 재택의료서비스 수준에 준하는 방문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문진료는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이 대상자의 가정을 직접 찾아가 진료를 진행하고 건강관리와 교육 등을 함께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제천시 설명절 대비 공중위생업소 일제점검 실시

[뉴스스텝] 제천시가 다가오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맞아 시민들과 귀성객들이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공중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오는 1월 26일부터 2주간 특별 위생 지도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설 연휴 기간 이용객이 급증하는 숙박업소와 목욕장업, 이미용업소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공무원과 명예공중위생감시원으로 구성된 합동 점검반이 투입된다.합동 점검반은 공중위생업소 시설기준 적합여부 영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