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찾아가는 학교폭력예방교육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10 10:05:29
  • -
  • +
  • 인쇄
체험형 수업으로 공감과 실천 강조
▲ 동해시청

[뉴스스텝] 동해시가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학교폭력예방교육을 4월부터 본격 추진한다.

이번 교육은 ‘출생부터 취업까지’를 슬로건을 내건 생애 전 주기 맞춤형 교육특구 조성 사업의 일환이다.

학교폭력의 개념과 사례를 정확히 인식하게 하고 공동체 의식을 높이는 것이 목표다.

또한, 체험 활동을 통해 또래 간 공감 능력을 키우고, 폭력 없는 건강한 학교문화를 조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교폭력예방교육은 지난 3월 모집 결과 총 11개 초등학교에서 1,048명이 신청했으며, 교육은 4월부터 9월까지 총 57회 진행된다.

강사가 학교를 직접 찾아가는 이번 교육은 1·2차시로 구성된다.

1차시에는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 사례, 대처법을 학습하고 OX퀴즈로 이해도를 점검한다.

2차시에는 친구사랑과 반폭력 메시지를 담은 석고 방향제 만들기 체험이 이어진다.

단순 이론을 넘어 감성과 참여를 이끌어내는 체험형 수업이다.

시는 이번 교육을 통해 학교폭력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민감성을 높이고, 합리적인 판단력과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키우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체험형 수업은 학생 만족도를 끌어올리고, 실제 실천 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천수정 체육교육과장은 “학생들이 안전한 학교생활을 영위하고 건강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길 바란다”며 “이번 교육이 단지 일회성 행사가 아닌 지역사회와 학교 공동체 전체의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폭력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이나 보호자는 24시간 운영되는 청소년전화 1388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장흥군 디지털교재 ‘플레이스비’ 활용한 도로명주소 홍보

[뉴스스텝] 장흥군은 22일 부산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쉽고 재미있는 도로명주소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육을 시행한다고 밝혔다.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번 교육은 메타버스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 교과서 ‘플레이스비’를 활용해 도로명주소에 대해 이해를 높이는 참여형 프로그램이다.플레이스비는 행정안전부가 개발한 가상 세계에서 직접 도시를 건설하며 도로명주소 체계에 대해 배우는 교육용 메타버스 프로그램이다.장흥군 관계자는

과천시 제안 '신혼희망타운 청약제도 개선안', 정부 건의안으로 채택

[뉴스스텝] 과천시가 제안한 신혼희망타운 공공분양 청약제도 개선안이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정기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돼, 정부 부처와 관계기관에 공식 건의될 예정이다.신계용 과천시장은 지난 22일 시흥 거북섬 웨이브엠호텔 컨벤션홀에서 열린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제9차 정기회의에 참석해 과천주암지구 신혼희망타운 분양 과정에서 드러난 제도적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제안했다.이번 건의안에는 예비입주자 선

평택시국제교류재단 몽골 전통 스포츠 행사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은 지난 21일 송탄국제교류센터에서 ‘2025년 외국인 커뮤니티 지원사업’의 하나로 몽골 커뮤니티 전통 스포츠 행사인 ‘샤가이 하르와 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대회는 몽골 전통 스포츠인 샤가이 하르와를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참가자들은 전통 방식의 수공예 도구와 경기복을 갖추고 경기에 임했다. 샤가이 하르와는 양의 복사뼈를 튕겨 과녁을 맞히는 몽골 전통 놀이로, 유네스코 세계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