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을 바꾸려는 노력, 영주시 가흥1동 주민자치위원회 ‘눈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30 10:15:19
  • -
  • +
  • 인쇄
주민 스스로 기획부터 실행까지…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
▲ 영주시 가흥1동 주민자치위원회 ‘눈길’

[뉴스스텝] 경북 영주시 가흥1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석호)가 주민 주도형 지역발전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며 지방자치의 모범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주민 스스로가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협치를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뤄가며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있다.

주민이 기획하고 실행하는 ‘가흥가흥수월래’ 축제

가흥1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2022년부터 주민화합을 위해 매년 ‘가흥가흥수월래’ 축제를 기획·개최하고 있다.

축제는 주민자치위원회 각 분과 회의와 간담회를 통해 기획 단계에서부터 주민이 직접 주체가 되어 만들어가는 의미 있는 행사로 발전해 왔다.

특히, 올해는 경북도 공모사업에 선정되며 예산을 지원받았으며, 어린이 프로그램을 강화해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가흥가흥수월래’는 단순히 즐기는 행사를 넘어, 주민화합과 참여를 독려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된다.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려는 적극적 노력

가흥1동은 영주시 내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으로, 행정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가흥1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해 2월, 주민자치위원회는 지역 내 우체국 추가 유치를 위한 서명을 우체국에 전달하며 주민 편의 증대를 위해 노력했다.

또한, 인구 밀집으로 인한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대학생들과 협력해 주기적인 환경정비와 플로깅 캠페인을 진행하며, 주민들이 문제의식을 갖고 환경 개선에 동참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주민 스스로가 지역 문제 해결에 나설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며,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문제에 대응

청년 세대의 유출 방지와 정착을 목표로 가흥1동 주민자치위원회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영주교육지원청 공모사업에 선정된 ‘가흥가흥敎(교)’는 방과 후 프로그램과 현장 체험학습을 운영하며 학부모와 아이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또한, 지역 아동 돌봄센터와의 협약을 통해 방학 중 돌봄과 교육을 결합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체험 부스 운영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소외계층을 위한 따뜻한 손길

가흥1동 주민자치위원회의 봉사활동은 지역의 취약계층을 지원하며 따뜻한 온기를 전하고 있다.

지난 11월에는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짜장면 나눔 봉사를 진행하며, 지역 주민들에게 감동을 안겼다.

이외에도 연탄 배달, 장어탕 기탁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소외계층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사회에 자발적인 복지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다.

주민을 주인으로 만들어가는 노력, 지방자치의 성공 모델

2009년 제1기 주민자치위원회 출범 이후, 가흥1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시행착오를 거치며 지역사회에 단단한 뿌리를 내렸다.

현재 제8기 위원회는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지역의 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가흥1동 주민자치위원회의 노력은 주민 스스로 지역 문제 해결에 참여하고, 주체적으로 지역 발전을 이끄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지역 주민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줄 뿐만 아니라,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지방자치의 성공 모델로 자리 잡고 있다.

김석호 위원장은 “주민들이 직접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가흥1동을 만들어가는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공주시, 제71회 백제문화제 성료…‘세계 속 백제’ 향한 도약

[뉴스스텝] 1500년 전 찬란한 백제의 숨결이 깃든 ‘제71회 백제문화제’가 10일간의 대장정을 마치고 12일 공주 금강신관공원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공주시에 따르면, 올해 축제는 ‘세계유산 백제, 동탁은잔에 담다’를 주제로 10월 3일부터 12일까지 공산성, 무령왕릉과 왕릉원, 금강신관공원 일원에서 다채롭게 펼쳐지며, 70만여명의 관람객이 다녀가 대성공을 거뒀다고 밝혔다.1,071대의 드론이 백제

충남도, “백제문화제, 글로벌 축제 만든다”

[뉴스스텝]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백제문화제를 글로벌 역사문화축제로, 부여는 세계적인 역사문화관광도시로 만들어 나아가겠다는 뜻을 밝혔다.김 지사는 12일 부여 백제문화단지 주무대에서 열린 제71회 백제문화제 폐막식에 참석, 성공적인 행사 마무리를 축하했다.김 지사와 관람객 등 3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폐막식은 폐막 선언, 김 지사 축사, 주제공연, 폐막 퍼포먼스, 축하공연, 드론쇼 등의 순으

청주시, 베트남 하노이서 K뷰티 마케팅 행사 개최

[뉴스스텝] 청주시는 12일(현지시간) 사단법인 청주시화장품기업협회와 함께 베트남 하노이 그랜드플라자 호텔에서 K뷰티의 우수성을 알리는 마케팅 행사를 개최했다.행사에는 △뷰티콜라겐 △기린화장품 △마크로케어 △뷰니크코스메틱 △포메데시 △골드레벤 △사임당화장품 △이룸의 터 △아로마아로넷 △지엘캄퍼니 △화니핀코리아 △에비수헤어 △(주)에이치피앤씨 등 지역 헤어 제품과 기초화장품 생산 전문기업 13개사가 참여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