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국제교류 협력단, 프랑스서 외교‧경제 분야 '큰 성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7 10:10:32
  • -
  • +
  • 인쇄
2026년 한불수교 140주년 앞두고 6일간 프랑스 교류 방문
▲ 윤병태 나주시장은 지난 23일 프랑스 파리의 에이스마트 루브르점에서 현지 유통업체인 에이스푸드와 농수산식품 수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나주산 농수산식품 홍보 행사를 가졌다.

[뉴스스텝] 2026년 한불수교 140주년을 앞두고 프랑스를 방문한 ‘나주시 국제교류 협력단’이 파리의 유수 유통업체와 100만 달러 규모의 나주 농수산식품 수출 협약을 맺고 프랑스의 대표 교육 문화도시인 클레르몽페랑시와 우호교류 협약을 체결하는 등 경제 외교 분야 국제교류에 큰 성과를 거두고 귀국했다.

27일 전라남도 나주시에 따르면 윤병태 시장이 이끈 ‘나주시 국제교류 협력단’은 지난 6월 22일부터 27일까지 4박 6일 일정으로 프랑스 파리와 클레르몽페랑시를 공식 방문했다.

이번 방문단에는 양수경 나주시 문화재단 이사 겸 한불수교 140주년 민간추진단장이 동행하면서 민간 차원의 첫 국제교류 추진의 의미를 더했다.

이번 프랑스 방문은 1851년(철종 2년) 신안 비금도에 표류한 프랑스 포경선 ‘나르발(Narval)호’ 사건을 계기로 시작된 한불 간 인도주의적 첫 외교 접촉을 바탕으로, 양국의 우호적 역사 인식을 재조명하고 문화, 농업, 교육 등 실질 국제교류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추진했다.

나주시 국제교류 협력단 일행은 지난 23일 첫 일정으로 프랑스 파리 에이스마트 루브르 점에서 현지 유통업체인 에이스푸드(대표 이상효)와 100만 달러 규모의 수출협약을 체결하고 나주산 농수산식품 홍보 행사를 가졌다.

이어 이일열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장을 만나 2026년 한불수교 140주년을 계기로 한 문화 협력사업 추진과 외교적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24일에는 클레르몽페랑시를 방문해 올리비에 비앙키(Olivier Bianchi) 시장 등 시 관계자들과 만나 ‘나주-클레르몽페랑 우호 교류 협약’을 체결하고 교육, 문화, 농업 분야의 지속 가능한 교류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다.

25일에는 파리에 있는 주프랑스 대한민국대사관을 방문해 문승현 대사와 만나 클레르롱페랑시를 비롯한 프랑스 도시와의 지속적인 교류 확대와 한불수교 140주년 연계사업에 대한 외교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1851년 한불 첫 만남의 상징인 ‘옹기주병’이 보관된 세브르 국립도자기박물관을 방문해 전시 협업과 공동 학술행사 추진 방안 등을 협의했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이번 프랑스 방문 성과를 기반으로 나주와 클레르몽페랑시와의 실질적인 교류를 본격화하게 됐다”며 “오는 2026년 한불수교 140주년을 앞두고 두 도시 간 다양한 문화행사와 청소년, 농업 분야 등의 교류에 적극 나서 나주를 세계에 알리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한편 나주시는 올해와 내년 프랑스 주요 도시와 협력해 천연염색 전시, 국악단 파견 공연, 한불문화페스티벌 등 다양한 국제문화 교류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홍성군 드림스타트, 가족 영화 관람으로 따뜻한 주말 선사

[뉴스스텝] 홍성군 드림스타트는 지난 29일 CGV 홍성점에서 사례관리 대상 아동과 가족을 초청해‘가족 영화 관람’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문화체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드림스타트 대상 가정에 일상의 쉼과 정서적 회복의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총 91명의 부모와 아동이 참여해 즐거운 주말을 함께했다.영화 관람에 참여한 한 부모는 “평소 아이와 함께 영화를 볼 기회가 적어 늘 미안했

단양군가족센터, 다문화·비다문화 아동 교류 프로그램 '영어로 소통해요!' 성료

[뉴스스텝] 단양군 가족센터는 2025년 3월부터 11월까지 매주 수요일에 운영한 ‘영어로 소통해요!’ 프로그램이 많은 호응 속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과 비다문화가정 아동들이 함께 어울리며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두고 진행됐으며, 영어 교육은 이러한 교류를 자연스럽게 이끌어내는 소통의 도구로 활용됐다.수업은 지역에서 오랜 기간 교사로 근무

대전시, ‘예방은 제대로, 감염은 제로로’

[뉴스스텝] 대전시는 1일 제38회 ‘세계 에이즈의 날’을 맞아, 5개 자치구 보건소 및 (사)대한에이즈예방협회 대전․충남․세종지회와 공동으로 시민 인식 개선 및 에이즈 예방 홍보 캠페인을 중구 으능정이 거리에서 진행한다.에이즈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전달하고 예방 수칙 실천을 독려하며, 감염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해소하여 건강한 대전 공동체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번 캠페인은‘예방과 실천은 제대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