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동곡서원, 춘향제 봉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0 10:10:28
  • -
  • +
  • 인쇄
▲ 동곡서원 춘향재

[뉴스스텝] 부여군 세도면에 위치한 동곡서원은 지난 19일, 선현들의 높은 공덕을 기리는 '춘향제'를 성황리에 봉행했다.

동곡서원은 조선 철종 때 지역 유림들이 건립하여 고려 말 공민왕 시대 회양부사를 지낸 조신(趙愼)을 배향하고 있다.

1868년 서원철폐령으로 철거됐으나, 1930년에 복원되어 '상절사(尙節祠)'라는 편액을 달았고, 이듬해 동곡서원으로 명명됐다.

1984년에는 충청남도 문화유산자료로 지정되어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동곡서원은 매년 음력 2월 중정일(中丁日)에 춘향제를 봉행하고 있으며, 이번 행사 역시 전통 제례 의식에 따라 엄숙하게 진행됐다.

이날 춘향제는 지역유림과 기관장, 주민 등 전통문화에 관심 있는 많은 사람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제례는 향을 피우는 분향례로 시작해 선영에게 향과 술, 제수 등 폐백을 올리는 전폐례로 이어졌다.

이후 초헌례, 아헌례, 종헌례 순으로 헌례가 진행됐으며, 참석자들이 음복례와 축문을 땅에 묻는 망예례로 마무리됐다.

정종진 원장은 "동곡서원 춘향제는 봄을 맞이하여 선현들의 높은 공덕을 기리는 지방 제사로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민족 고유의 전통 제례를 후손들에게 널리 알리고 보존할 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노력해 주시길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화성특례시, 플라스틱 재활용 업체 현장 방문 실시

[뉴스스텝] 화성특례시는 지난 26일 관내 자원순환 기업을 방문해 플라스틱 제품의 순환이용 현장을 점검했다고 밝혔다.이날 김성환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을 비롯해 정명근 화성특례시장 및 관계 부서 관계자 등은 우정읍 소재 페트병 재활용업체를 방문해, 재활용 공정 전반을 살펴봤다.특히, 전자제품과 PET병 등 일상 속 다양한 플라스틱 제품의 회수·선별 및 재활용 과정을 확인했으며, 기업별 자원순환 기술과 혁신

시흥시 품태권도 거북섬동, 아이들의 소중한 마음 담긴 라면 900개 후원

[뉴스스텝] 거북섬동에 위치한 품태권도장이 12월 26일, 크리스마스 및 연말을 맞아 아이들의 소중한 마음이 담긴 라면 900개(36박스)를 후원하며 사랑의 나눔을 실천했다. 이번 기부는 품태권도가 2023년부터 3년째 이어오고 있는 나눔활동으로, 도장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자발적으로 라면을 모아 진행됐다.특히 이번 나눔에는 파니판 문구점의 따뜻한 동참도 함께 했다. 파니판 문구 매

서초구가족센터, '서울가족사업 성과보고회'서 서울매력상·장려상 2관왕

[뉴스스텝] 서울 서초구는 서초구가족센터가 지난 12일 서울가족플라자(동작구 노량진로 10)에서 열린 '2025년 서울가족사업 성과보고회'에서 가족상담지원 사업 부문 ‘서울매력상’, 서울가족학교 사업 부문 ‘장려상’을 각각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보고회는 서울시 가족사업에 참여한 시민과 가족센터 종사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한 해 동안 추진된 주요 성과를 공유·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