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2024 학교안전 취약학교 지원 사업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3 10:05:30
  • -
  • +
  • 인쇄
▲ 경북교육청, 2024 학교안전 취약학교 지원 사업 추진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학교폭력과 범죄 없는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2024 학교안전 취약학교 지원 사업’ 대상 학교 15교를 선정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학교안전 취약학교 지원 사업은 안전이 취약한 학교를 대상으로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를 활용해 학교 내 사각지대와 범죄 발생이 우려되는 공간을 사전에 정비하고, 학교폭력과 각종 범죄를 미리 방지하기 위한 사업이다.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는 학교 건축․환경의 적절한 설계와 효과적 사용을 통하여 범죄 유발 요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여 범죄에 대한 자연적 감시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학교 내‧외부인에게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등 학교 공간에서의 범죄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설계 기법이다.

경북교육청은 2020년에 9교, 2021년 5교, 2022년 8교, 2023년 10교를 선정해 총 6억 2천만 원을 투입하여 안전한 학교 환경조성을 지원했으며, 올해도 사업을 희망한 학교 15교에 2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지난해 학교안전 취약학교 지원 사업을 진행한 10교에는 접근통제 강화를 위한 담장 설치와 영역성 강화를 위한 교사 층별 차별화된 도색, 건물 map 부착, 학교 영역 명료화를 위한 노후 CCTV 교체와 추가 설치, 관찰 시야 확대를 위한 자전거 보관대, 사각지대 조명 등이 설치됐다.

특히, 접근통제 강화를 위한 출입문 교체와 안전망 설치, 집중호우 피해 시설 복구, 쓰레기장․담장 주변 환경정비, 활동성 강화를 위한 사각지대와 학교폭력 우려 공간에 휴게공간 설치 등 학교 환경 재설계를 통해 범죄 유발 요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여 범죄로부터 안전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범죄예방 환경설계를 활용한 학교 환경 재설계를 통하여 학교폭력과 각종 범죄의 위협으로부터 학생을 안전하게 보호하겠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안전 사업을 추진해 학생과 학부모들이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하고 믿음직한 학교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광주시, 가을 행락철 맞아 다중이용시설 식품위생 집중 점검 실시

[뉴스스텝] 광주시는 오는 19일까지 가을 나들이철을 맞아 다중이용시설 내 식품 취급 업소를 대상으로 집중 위생 점검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이번 점검은 국공립 공원, 고속도로 휴게소 등 이용객이 많은 시설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주요 시설 내 식품 취급 업소와 음식 판매 트럭 등을 대상으로 위생 관리 실태를 확인한다.특히, 소비기한 경과 식품 사용 여부 조리장 청결 상태 냉장·냉동식품 보관 온도 준수 여

기획재정부, 주식 양도소득세 과세대상 대주주 범위 현행 기준 유지

[뉴스스텝] 기획재정부는 지난 7월 세제개편안을 발표한 이후 상장주식 양도소득세 과세대상 대주주 범위 조정 여부에 대해 시장의 의견을 종합 청취하고 국회와 긴밀히 논의해 온 결과, 자본시장 활성화에 대한 국민적 열망 등을 고려하여 대주주 범위를 현행과 같이 ‘종목당 보유금액 50억원 이상’으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정부는 이번 조치 외에도 150조원 규모의 국민성장 펀드를 조성하고, 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BD

밀양시체육회, 꿈나무 육성지원 장학금 지급

[뉴스스텝] 밀양시체육회는 체육회장실에서 밀양지역 초·중학교를 졸업한 체육 유망주 8명에게 꿈나무 육성지원 장학금을 전달했다고 15일 밝혔다.이번에 장학금을 받은 학생들은 육상, 스쿼시, 배구 등 다양한 종목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두며 학교는 물론 지역의 명예를 높이고 있으며, 향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선수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체육회는 지난 7월 27일 독일 보훔 로르하이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