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어르신 맞춤형 ICT(정보통신기술)교육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26 10:10:32
  • -
  • +
  • 인쇄
AI· 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참여자 대상 스마트폰 교육 및 실습
▲ 강진군, 어르신 맞춤형 ICT(정보통신기술)교육 실시

[뉴스스텝] 강진군은 지난 19일과 22일, 2차례에 걸쳐 한국사회보장정보원과 연계해 어르신 맞춤형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교육을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디지털 기기 활용 격차를 해소하고 원활한 스마트 기기 사용을 위해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참여 어르신 56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어플 설치, 카카오톡 사용, 유튜브 재생, 문자 전송, 전화 걸기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스마트폰 활용법과 함께 심화 버전으로 스마트폰 모션 인식 촬영, ‘AI 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에 필요한 스마트 기기와 스마트폰 연동 방법, ‘오늘 건강’ 앱 로그인 방법 등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이어졌다.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은 인구 고령화, 의료자원 지역 불균형 등을 해소하기 위해, ‘오늘건강’ 스마트폰 앱(APP)과 스마트 기기(블루투스 기반 손목 활동량계, 체중계, 혈압계, 혈당계)를 통해 보건소 전문가가 1:1 비대면 건강컨설팅 및 매일 물마시기, 혈당측정하기 등 개인별 미션을 부여하고 시스템을 통해 건강정보를 상시 모니터링하며, 교육의 효과를 최고치로 끌어올리고 있다.

교육에 참석한 한 어르신은 “평소 스마트폰이나 스마트 기기를 사용할 때 혹시나 내가 잘못 다뤄 문제가 생길까봐 걱정되었다”며 “강사님이 개별적으로 직접 응대하며 사용법을 알려주니 매우 쉽게 따라갈 수 있어, 이제는 기기를 사용할 때 훨씬 편안하고 자신감이 생겼다”고 교육 소감을 밝혔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이 스마트폰 사용의 어려움을 줄이는 한편 자가 건강관리능력을 향상시켜, 고령화 시대에 맞는 디지털 기술(AI.IOT)을 활용한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으로 어르신들이 디지털에서 소외되지 않고 더 건강한 일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AI 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은 지난 7월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12월까지 6개월간 65세 이상 어르신 150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를 진행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어르신은 보건소 노인건강과 만성질환관리팀에 전화 예약 후 직접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광양시 여성상담센터, 시민과 함께하는 4대폭력 예방 캠페인 전개

[뉴스스텝] 광양여성상담센터(광양YWCA)는 9월 18일 광양커뮤니티센터에서 열린 2025년 양성평등 기념행사에 참여해 4대 폭력 예방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밝혔다.센터는 이번 캠페인에서 OX 퀴즈, 리플릿 배부, 홍보 물품 나눔 등을 통해 4대 폭력(성폭력·성희롱·성매매·가정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시민 모두가 존중과 배려를 실천하는 문화를 확산했다.광양여성상담센터 관계자는 “4대 폭력은 개인의

인천 서구, ‘검단 청년 페스타’ 호응 속 마무리

[뉴스스텝] 인천 서구는 지난 9월 20일 검단사거리 광장에서 열린 ‘2025 검단 청년 페스타’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22일 밝혔다. 행사는 종다리공원에서 출발한 퍼레이드로 막을 열었고, 청년 예술인과 전 출연진이 함께한 오색 길쌈놀이와 기놀이 퍼포먼스가 검단사거리 광장 일대를 활기차게 물들였다. 특히 광장을 가득 채운 다채로운 색상의 깃발은 청년들의 힘찬 에너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었다. 본 행사에

경주시, APEC 성공 개최 향한 범시민결의대회 연다

[뉴스스텝] 경주시가 오는 30일 오후 2시 경주실내체육관에서 ‘2025년 APEC 정상회의 성공 개최 범시민실천결의대회’를 개최한다.이번 대회는 APEC 정상회의 개막을 한 달 앞두고 열리는 행사로, 시민의 열기를 하나로 모으고 성공 개최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는 범시도민지원협의회를 비롯한 유관 기관·단체, 자원봉사자, 시민 등 3,000여 명이 참석해 ‘시민과 함께하는 APEC’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