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고향정선 관광두레, 2023 관광두레 전국대회서 수상 휩쓸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21 10:15:22
  • -
  • +
  • 인쇄
▲ 국민고향정선 관광두레, 2023 관광두레 전국대회서 수상 휩쓸어

[뉴스스텝] 국민고향정선 관광두레 주민사업체가 지난 17일 서울 드래곤시티에서 열린 ‘2023 관광두레 전국대회’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표창, 한국관광공사 사장표창, 스토리공모전 장려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 주관하는 관광두레 사업은 지역주민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주민주도형 관광사업 공동체로 주민사업체의 창업과 운영을 지원한다. 이번 2023 관광두레 전국대회에서는 전국의 관광두레PD, 주민사업체, 지자체 담당자 200여명이 참석해 사업성과 공유 및 사례발표, 시상식을 진행했다.

이날 대회에서는 국민고향정선의 관광두레 사업체인 ‘나전역 카페’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였으며 ‘운기석9020협동조합’이 한국관광공사사장 표창을, 정선 레일바이크 출발지에 있는 여치카페의 정선청년몰드리밍협동조합은 스토리공모전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군은 2019년부터 정선관광두레사업을 시작해, 한국관광공사가 지정한 2023년 관광두레 김광진PD와 함께 국민고향 정선군만의 참신한 지역관광모델을 만들어 주민참여형 관광사업 활성화에 앞장서 왔다.

특히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한 나전역 카페는 국내 1호 간이역 카페로 나전역을 레트로 감성으로 리모델링하여 정선군의 주요 농특산물인 곤드레, 사과 등을 활용한 메뉴를 개발해 지역활성화에 기여하였고, 한국관광공사사장 표창을 수상한 운기석9020협동조합은 정선에서만 생산되는 천연광물질로 다양한 기념품을 제작하는 것은 물론 족욕체험을 운영하여 정선을 찾는 관광객에게 정선을 알리고 있다. 스토리 공모전 장려상을 수상한 여치카페청년몰드리밍협동조합은 정선청년몰에서 만난 5명의 청년들이 여치카페를 손수 리모델링하여 정선찰옥수수를 활용한 디저트 카페와 체험컨텐츠로 관광객을 불러모으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 수상한 3개 주민사업체 외에도, 정선군에서는 다양한 주민사업체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곤디는 정선역 앞에서 지역에서 생산된 정선곤드레를 활용한 다양한 음료와 디저트를 개발하여 지역을 찾는 관광객에게 정선의 맛을 알리고 있으며, 레몬트리협동조합은 주민주도형 플리마켓인‘맹글장 레일마켓’운영을 통하여 관광두레 주민사업체 간의 교류와 지역과의 연결 모델을 만들어 가며 명실상부 정선군 대표 관광마켓으로 그 입지를 굳히고 있다.

김영환 관광과장은 “관광두레 5년차를 맞이하여 정선다운 콘텐츠로 관광사업을 하고있는 지역사업체들의 참여 확대를 위해 유관기관의 체계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국민고향정선의 지역특색을 살린 주민주도형 관광사업 활성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주의 새로운 변화 이끌 ‘제10기 청년희망단’ 출발!

[뉴스스텝] 전주지역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년희망단’이 2026년 새해 전주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필요한 정책을 발굴·제안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전주시는 30일 청년이음전주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제10기 청년희망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제10기 청년희망단은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에 따른 공개모

이재명 대통령,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연임 축하 통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또 럼(To Lam)' 베트남 당서기장과 통화를 갖고, 최근(1.19.-23.) 개최된 베트남 공산당의 제14차 전당대회에서 또 럼 당서기장이 연임된 것을 축하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또 럼 당서기장의 리더십 하에 베트남이 고도 성장을 거듭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인 한국이

익산시 겨울 시티투어 전국 관광객 사로잡아

[뉴스스텝] 익산시가 겨울방학을 맞은 가족들을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시티투어 '백제에 반하다, 방학엔 백반여행이지'가 전국적인 관심 속에 진행된다. 익산시는 30~31일 양일간 운영되는 이번 시티투어에 서울·경기, 대전·세종, 충청, 전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130여 명의 관광객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어는 익산역을 기점으로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하는 다이노키즈월드와 자연 속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