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기록물관리 실무교육 실시 “기록 관리의 최종 목적은 활용”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21 10:15:27
  • -
  • +
  • 인쇄
▲ 해시, 기록물관리 실무교육 실시

[뉴스스텝] 김해시는 지난 20일 전 부서 기록물관리책임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기록물관리 실무교육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세계기록유산 100% 활용하기’의 저자이자 국가기록원 인증 강사인 홍덕용씨를 초청해 기록물의 생산에서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 기록물 관리 전반에 대해 교육했다.

교육 내용은 ▲생산부서 기록물관리책임자의 역할 ▲기록물의 유형 ▲비전자문서 등록․접수․편철․정리․이관 ▲기록물 생산현황 보고 ▲공공기록물법 위반 시 벌칙 ▲ 표준기록관리시스템(RMS) 활용방법 등 기록물의 생산부터 폐기까지 전 과정이다.

김해시 5개 서고 보유 기록물은 약 15만5,600권 규모이며 매년 비전자로 생산되는 종이 기록물이 3만5,172권으로 무게로 약 45t에 달한다. 김해시는 매년 중요종이기록물을 전자화해 표준기록관리시스템에 등록, 직원들이 시스템에서 손쉽게 기록물을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해시 관계자는 “기록이 없으면 역사도 없다는 말처럼 기록은 그것이 활용될 때 진정한 가치를 발한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이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교육청, 2025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

[뉴스스텝] 충남교육청은 교육부 주관 ‘2025년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 등급에 선정됐으며, 충남교육청 총무과 복정수 민원기록팀장과 청라초등학교(보령) 양윤호 교사가 우수공무원으로 선정되어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 15개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충남교육청은 ‘전국 최초 충남형 수어통역 시스템 구축’, ‘등하교 통학버스 탑승 실시간 확

공주시, 제29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 열어

[뉴스스텝] 공주시는 2일 공주문예회관에서 각 기관·단체장과 노인회 회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9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사)대한노인회 공주시지회(지회장 박공규) 주관으로 열렸으며, 노인의 날을 기념해 어르신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공경 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기념식에서는 각계각층에서 고르게 선발한 모범 노인과 노인 복지 기여자, 효행자 등 총

대만 타이난 시장, 안양시의회 공식 방문

[뉴스스텝] 안양시의회는 10월 2일, 대만 타이난시 황웨이저 시장 등 관계 공무원 7명이 안양시의회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 박준모 의장과 이동훈 총무경제위원장, 장명희 보사환경위원장이 함께했으며, 방문단은 안양시의회 본회의장 등 주요 시설을 견학한 뒤 환담의 시간을 가졌다. 황웨이저 시장은 의원들과 환담에서 스마트시티로 자리 잡은 안양시에 깊은 관심을 표했다. 또한 타이난시에서 매년 열리는 국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