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 '을지 미디어아트 라운지' 조성 지하 공간이 시민 문화공간으로 변신!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8 10:15:26
  • -
  • +
  • 인쇄
라운지 조성 기념 '서울 도심 속 빛(Light)' 주제 영상공모전 일반·대학생부 12월 14일까지 작품 접수
▲ 을지로 미디어아트 공모전 포스터

[뉴스스텝] 서울시설공단은 서울 을지로 4가역 지하도상가에 시민들이 편안한 휴식과 예술 감상을 즐길 수 있도록 '을지 미디어아트 라운지'를 새롭게 조성하고, 개장 기념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조성된 ‘을지 미디어아트 라운지’는 총 103㎡ 규모로 ▲대형 LED 전광판 ▲체험형 미디어 벽면 ▲ 휴게 공간으로 구성된다.

‘대형 LED 전광판’은 다양한 미디어아트 상영을 통해 지하 공간의 분위기를 밝게 만듦과 동시에, 지하상가 점포와 서울시의 주요 정책 및 행사 정보를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데 활용된다. 총 6m 길이의 ‘체험형 미디어 벽면’에서는 이용객들에게 시청광장, 을지로입구, 을지로 지하도상가 정보를 제공한다. 벽면 화면에는 명동성당, DDP 등의 주변 명소와 지하도상가 인쇄업체, 귀금속 판매점 등 특화 업종 정보가 안내되어 상가 이용객들이 인근 명소와 업종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휴게 공간’은 을지로 골목 특유의 감성을 담아 디자인되어 도심 지하에서도 편안하고 이색적인 휴식을 선사할 전망이다.

공단은 이번 라운지 개장을 기념하여 '을지로 미디어아트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주제는 '서울 도심 속 빛(Light)'으로, 네온사인, 간판 불빛, 창문 사이의 햇살부터 도시의 흐름 속에서 반짝이는 감정의 빛까지, 일상 속 다양한 '빛'의 모습을 창의적으로 담아낸 영상 미디어아트 작품을 모집한다.

공모전은 일반부 및 대학생부로 나뉘어 진행되며, 12월 14일까지 공단 인스타그램에 게시된 네이버폼을 통해 참가 신청서 및 작품 파일을 제출하면 된다. 예선 통과작으로 선정된 모든 작품은 을지 미디어아트 라운지에 전시되는 기회가 제공되며, 최종 결과는 12월 17일 서울시설공단 공식 홈페이지 및 SNS 채널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영 서울시설공단 이사장은 “이번 디지털 공간 조성과 공모전은 을지로 지하도상가를 시민의 감각과 예술이 만나는 문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며 “시민여러분과 대학생 창작자들의 신선하고 독창적인 작품을 기대하며, 앞으로도 공공시설물을 활용한 시민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지하상권 활성화를 위한 매력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해남군, 전남도 전지훈련 유치 실적평가 12회 연속 수상

[뉴스스텝] 해남군은 2025년 전라남도 전지훈련 유치실적 평가에서‘장려상’을 수상했다.이는 도내 유일하게 12회 연속 수상이다. 해남군은 16개 전국단위 대회 5만 2,000명, 전지훈련 선수단 3만 9,000명 등 총 9만1,000명의 스포츠 선수단이 해남을 찾으면서 도내 3번째로 많은 선수단을 유치했다. 2026년부터 생활인구가 지방교부세 산정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으로, 해남군의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전북자치도, 특별지자체 실효성 확보 위한 3대 개편 방향 제시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가 28일 특별지방자치단체 활성화 방안 토론회를 열고, 특별지자체가 형식적 제도에 그치지 않고 실효성을 갖추기 위한 재정·조직·사무 3대 개편 방향을 집중 논의했다.이번 토론회는 특별지자체가 기초자치단체 간 경계를 넘어 공동 현안을 해결하고 광역 단위 협력행정을 실현할 수 있는 핵심 모델이라는 점에서 마련됐다. 특히 ‘지역 주도 행정체제 개편’이라는 제도 취지를 살리면서, 기초지자

달성군 참꽃갤러리,도원주 개인전 ‘LIFE IS ART’ 개최

[뉴스스텝] (재)달성문화재단은 참꽃갤러리 하반기 전시지원사업의 마지막 전시로 오는 12월 8일부터 24일까지 도원주 작가의 개인전 ‘LIFE IS ART’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도원주 작가는 자연과 인간의 일상이 교차하는 장면을 따뜻한 시선으로 포착하며 그 속에서 삶의 본질과 시간의 흐름을 탐구해왔다. 그의 작품은 계절의 변화와 생명력이 깃든 풍경을 담아내며 도시의 회색빛 일상 속에서도 잔잔한 온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