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25 성북 청년의 날' 축제 '찾아가는 옴부즈만'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9 10:10:48
  • -
  • +
  • 인쇄
청년이 겪는 법률, 취업 및 창업, 일반 생활 등 맞춤형 전문 상담서비스 제공
▲ 서울시청

[뉴스스텝]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는 성북구 시민고충처리위원회와 협업하여, 9월 20일 토요일 12시에서 17시까지 성북천 분수마루에서 열리는 '2025 성북 청년의 날' 축제 현장에서 ‘찾아가는 옴부즈만’ 부스를 운영한다.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가 운영하는‘찾아가는 옴부즈만’ 행사는 제4기 위원회 출범에 따른 시민 소통과 권익보호 강화 차원에서 기획된 것으로 위원회 위원(6명)과 시민참여옴부즈만(100명)의 전문인력을 활용하여 시민의 생활상 고민에 대한 상담서비스와 고충민원을 접수하고 아울러 위원회 활동을 홍보하는 것이다.

9월 19일 부터 20일 까지 성북천 분수마루에서 열리는 '2025 성북 청년의 날'축제는 법정기념일인 ‘청년의 날’을 맞아 청년들에게 소통과 참여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개막식과 청년 동아리 공연, 청년 아티스트 무대, 토크쇼, 부스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금번 찾아가는 옴부즈만 부스에서는 청년들이 취업, 주거, 학자금, 생활복지 등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으나 제도의 문턱이 높아 상담과 해결 기회가 제한적인 경우가 많은 점을 고려하여▲ 취업·창업 고충 ▲ 학자금 및 금융 문제 ▲ 생활 속 행정 서비스 불편 등 청년들이 직면한 다양한 고충과 문제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담 부스에서는 변호사, 노무사, 진로코치 전문가 출신인 시민참여옴부즈만 위원이 법률, 취업 및 창업 등에 대한 전문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민감사옴부즈만 위원이 생활 전반적인 맞춤형 정책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아울러 고충민원을 현장에서 직접 발굴한다.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는 시민의 고충민원을 적극 처리하기 위해 올 6월 부터 ‘찾아가는 옴부즈만’을 운영하고 있으며, 고충민원을 처리하는데 만족도와 수용성을 향상시키고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현장조사와 민원인 의견 청취를 강화했다.

또한 ’찾아가는 옴부즈만‘ 부스에서는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는 합의제 기관으로서 고충민원 조사·시민(주민)감사, 공공사업 감시 등 위원회 주요 활동을 널리 알리기 위한 홍보활동도 병행한다.

조덕현 위원장은 “청년층과의 소통을 강화함으로써 권익보호 활동의 저변을 넓히고, 위원회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찾아가는 옴부즈만을 더욱 확대하여 지역, 대학가, 청년센터 등 다양한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는 시민 곁의 옴부즈만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 원주 뷰티 페스티벌 개최

[뉴스스텝] 대한미용사회 원주시지부가 주관하는 ‘2025 원주 뷰티 페스티벌’이 오는 25일 치악체육관에서 개최된다.이번 행사는 K-뷰티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K-뷰티 원주’ 발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미용 예술 전문성 향상 미용 인재 육성 기반 조성 전문 미용인 사기진작 등을 위해 마련됐다.이날 오전에는 전문 미용인과 미용 전공 학생들이 참여하는 헤어·피부·네일·메이크업 분야별 미용 경

'2025 안동 맨발걷기대회' 개최

[뉴스스텝] 산불재난 극복과 제64회 경북도민체육대회 성공을 기원하는 ‘2025 안동 맨발걷기대회’가 오는 11월 16일 10시 안동 낙동강변 ‘맨발로룰루랄라’ 일원에서 개최된다.이번 행사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며, 낙동강 음악분수 옆 다목적광장에서 개막식을 시작으로 1코스 낙천교 방향 2코스 태화동 어가골 수변공원을 왕복하는 코스로 운영된다.안동시는 낙동강변을 따라 시민이 자연을 체험하고 건강을

성남시 보육인 한마음 대회 13일 시청서 열려

[뉴스스텝] ‘2025년 성남시 보육인 한마음 대회’가 오는 11월 13일 오후 5시 시청 1층 온누리에서 6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보육 현장에서 고생하는 어린이집 선생님과 종사자들을 격려하고 사기를 진작하기 위해 성남시 어린이집 총연합회(회장 김경림)가 주최하고 성남시가 후원해 열리는 행사다.이번 행사는 ‘행복한 보육, 함께 만드는 성남의 미래’를 주제로 개최된다.보육 발전에 애쓴 유공자 36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