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군, 금산군 디지털 플랫폼 인공지능 안내 브리핑 서비스 구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06 10:10:31
  • -
  • +
  • 인쇄
인공지능 기반 요약 및 브리핑 기술 활용…데이터 이해 도움
▲ 금산군 디지털 플랫폼 페이지

[뉴스스텝] 금산군은 지난 2022년 구축한 디지털 플랫폼의 데이터를 요약해 음성으로 읽어주는 인공지능 안내 브리핑 서비스를 지자체 최초로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사용자가 대량의 데이터와 복잡한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인공지능 기반 요약 및 음성 브리핑 기술을 활용해 데이터를 보고 듣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서비스의 주요 구성 요소는 쳇지피티(ChatGPT) 4.0 엔진을 통한 데이터 분석 요약과 네이버 클로바(Naver CLOVA) 음성 기술을 통한 텍스트 음성 변환 기능이다.

군은 이번 추가된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인 행정 처리 및 정책 결정을 지원 업무에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또, 대민 서비스 및 민원실 서비스에도 이 기술을 확대 적용할 계획을 검토 중이며 데이터의 반복 학습을 통해 대화형 서비스로의 진화도 구상 중이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인공지능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해 공공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킬 것”이라며 “미래 지향적인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산군은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 플랫폼 등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업무 추진을 높이 인정받아 지난해 데이터기반행정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받았으며 올해 2023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우수기관, 2023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천군, 신임이장 역량강화 교육 실시

[뉴스스텝] 충북 진천군은 23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올해 위촉된 신임이장 23명을 대상으로 신임이장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올해로 12년 차 이장인 이병종 이장단 연합회장의 강연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지방자치시대 이장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지역사회 대표인 이장의 역할, 이장이 가져야 할 올바른 자세, 스마트이장넷 사용방법 등의 내용을 설명했으며 이병종 회장이 그동안 실제로 겪은 사례들을 공유

익명의 기부자, 평택시 세교동에 라면 100상자 전달

[뉴스스텝] 평택시 세교동 행정복지센터에 성탄절을 앞두고 익명의 기부자가 라면 100상자를 놓고 사라져 연말 지역사회에 따뜻한 정을 전했다. 23일 오전, 세교동 행정복지센터 입구에는 이름을 밝히지 않은 기부자가 남기고 간 메모와 라면 100상자가 놓여 있었다. 기부자가 남긴 메모에는 “아주 작지만 힘들고 어려운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따뜻하고 즐거운 성탄절 보내세요~”라는 메시지로 주

칠곡군, 이주노동자 등 취약계층 사업장 및 주거시설 합동점검 및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칠곡군은 19일 관내 이주노동자 사업장 및 숙소를 대상으로 고용노동부 대구서부지청,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와 합동점검 및 캠페인을 실시했다.해당 점검은 올해 전국적으로 고용허가제(E-9 비자)로 들어온 외국인 근로자가 산업재해로 사망하는 사고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이를 방지하고자 중앙-지방 합동점검팀을 구성, 지역 내 민간 부분 중대재해 예방 및 취약계층 보호를 목적으로 추진됐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