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 지역사회 협력 디지털교육 역량강화 교원 자율연수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02 10:15:20
  • -
  • +
  • 인쇄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와 함께하는 디지털교육 교원 연수
▲ 현장 사진

[뉴스스텝]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2024년 11월 27일(수)부터 11월 29일(금)에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교육협력센터 스누미래교육과 협력하여 '디지털교육 역량강화 교원 자율연수'를 운영하였다.

연수는 ▲4차 산업혁명의 집합체(자율주행차) ▲XR의 선두주자(오큘러스) ▲증강현실 엑티비티(AR) 로 구성되었으며, 지역 자원을 활용하고, 지역 사회와 협력하여 교사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이해하고 역량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번 연수는 11월 27일 초등 교원 15명을 대상으로 서울대학교 미래 모빌리티 기술센터, 11월 29일 초등 교원 20명을 대상으로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교육협력동에서 진행되었다. 11월 28일 연수는 폭설로 인해 12월 9일로 연기되었다.

4차 산업 혁명의 집합체(자율주행차)연수는 서울대학교 미래모빌리티센터 부센터장 한상명교수가 자율주행자동차의 기술과 개발 정도 등에 대해 강의하였다. 이에 이어 현재 개발중인 자율주행자동차를 직접 살펴보며 다양한 질문과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우리 아이들에게 무엇이 필요한가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증강현실 엑티비티(AR) 연수는 서울대학교 스누미래교육 책임연구원 박상범님의 증강현실 액티비티에 대한 설명을 듣고, 미래교육협력지구에서 학생들이 교육받고 있는 증강현실 액티비티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하며증강현실 액티비티를 직접 기획하고 만들어보는 활동을 하였다.

12월 9일(월)로 연기된 XR의 선두주자(오큘러스)는 교육에서 XR을 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활용하기 위해 어떤 요인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해 탐구하고, VR기기를 활용하여 ‘가상현실 수업 시뮬레이션’을 직접 체험할 예정이다.

참여한 선생님은 “학생들도 체험활동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는 시대에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교육이 중요한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시흥에 디지털 교육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곳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프로그램들이 더욱 많았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시흥교육지원청 채열희 교육장은 “글로컬 인재를 기르기 위해 교육에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자율 연수에 참여하는 선생님들을 응원한다. 이번 연수를 통해 미래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적극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 뿐만 아니라 미래 교육에 대한 통찰력을 기리기 바란다. 앞으로도 지역 사회와 협력하여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교육청, 2025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

[뉴스스텝] 충남교육청은 교육부 주관 ‘2025년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 등급에 선정됐으며, 충남교육청 총무과 복정수 민원기록팀장과 청라초등학교(보령) 양윤호 교사가 우수공무원으로 선정되어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 15개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충남교육청은 ‘전국 최초 충남형 수어통역 시스템 구축’, ‘등하교 통학버스 탑승 실시간 확

공주시, 제29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 열어

[뉴스스텝] 공주시는 2일 공주문예회관에서 각 기관·단체장과 노인회 회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9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사)대한노인회 공주시지회(지회장 박공규) 주관으로 열렸으며, 노인의 날을 기념해 어르신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공경 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기념식에서는 각계각층에서 고르게 선발한 모범 노인과 노인 복지 기여자, 효행자 등 총

대만 타이난 시장, 안양시의회 공식 방문

[뉴스스텝] 안양시의회는 10월 2일, 대만 타이난시 황웨이저 시장 등 관계 공무원 7명이 안양시의회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 박준모 의장과 이동훈 총무경제위원장, 장명희 보사환경위원장이 함께했으며, 방문단은 안양시의회 본회의장 등 주요 시설을 견학한 뒤 환담의 시간을 가졌다. 황웨이저 시장은 의원들과 환담에서 스마트시티로 자리 잡은 안양시에 깊은 관심을 표했다. 또한 타이난시에서 매년 열리는 국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