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2024년 핵심사업 보고 '속도감 있는 구정 추진' 준비 완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17 10:15:20
  • -
  • +
  • 인쇄
9일부터 16일까지 총 41개 전부서 업무 보고 마쳐, 핵심사업 45건 포함한 212건 보고
▲ 2024년 마포구 신규 및 핵심사업 보고회에 박강수 마포구청장과 직원들이 핵심사업을 공유하고 있다.

[뉴스스텝] 민선 8기 마포구가 창조적 정책을 발굴하고 주요 역점사업의 구체적 성과 창출과 현안 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한 ‘2024년 신규 및 핵심 사업 보고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9일부터 16일까지, 기간 중 5일에 걸쳐 열린 이번 보고회는 고물가, 고금리, 세입 감소 등 대내외 민생경제 활성화를 중점 방향으로 내년도 업무추진 방향을 설정하는 한편 ‘새로운 마포, 더 좋은 마포’를 실현할 민생 정책과 추진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보고회로서, 핵심사업 45건을 포함한 212건에 대해 논의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 주재로 열린 이번 보고회는 6개 국(局), 1개 사업소의 담당 국장 및 소장, 41개 전 부서의 부서장뿐 아니라 팀장 및 담당자, 구 산하기관 관계자까지 참석 범위를 대폭 확대해 소통의 폭을 넓혔다.

특히, 박강수 구청장은 일상적인 탑-다운 보고형 업무보고 형식을 탈피해 부서별 핵심과제를 선별해 보고하고 이를 함께 논의하고 비전을 공유하는 토론방식으로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실제 사업을 담당하고 추진하는 실무진이 보고회에 참석해 사업 중요성과 방향성을 듣고 구청장, 국·과장 등과 함께 추진방안 등을 논의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조치해 민선 8기 마포구 핵심사업 추진의 완결성을 높였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재난·재해에 강한 안전마포 구현, ▲실뿌리복지로 마포형 복지전달체계 구축, ▲효도밥상 확대 및 효도숙식경로당 운영, ▲매력 넘치는 마포관광 활성화, ▲2024년 세입 징수목표, ▲재개발·재건축 신속집행 적극 지원, ▲한강으로 통하는 힐링거리 조성사업 등 안전·관광·복지·보건·교통을 총망라한 2024년 주요 신규 및 핵심 계획이 보고됐다.

박강수 구청장은 ‘지역·주민밀착형 동 중심 복지전달 체계인 실뿌리복지’ 등 창의적이면서도 구에 필요한 사업 등에 대해 높이 평가하면서, 효과가 검증되지 않으면서 막대한 예산 지출이 따르는 관행적 사업에 대해서는 재검토를 지시했다.

마포구는 내년이 민선 8기 3년 차로 주요 역점·현안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구민이 변화와 성과를 체감할 수 있게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특히 중앙정부 및 서울시의 ‘약자와의 동행’과 같은 정책 방향과 적극 연계해 각종 공모사업을 통한 외부 재원 확보에 주력하고, 공약 및 핵심사업의 충실한 이행으로 구민과의 약속 실천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한정된 예산이라는 벽을 두고 있지만, 그 벽을 뛰어넘어 구민들이 지역 발전과 복지 증진을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 모든 공직자들의 책무이자 구민과의 약속이다”면서 “이번 보고회에서 제시된 핵심사업들은 바로 그 약속을 실천하는 데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기에 마포구 직원 모두가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마음으로 맡은 바 책무를 다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천교육지원청, 2025. 아이와 함께 자라는 슬기로운 행동중재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 연수 개최

[뉴스스텝] 충청북도 진천교육지원청은 2025년 10월 17일 진천교육지원청 온누리홀에서‘아이와 함께 자라는 슬기로운 행동중재’를 주제로 학부모 연수를 개최했다.이번 연수는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실질적인 양육 전략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지역 학부모들의 높은 관심 속에 진행됐다. 연수는 자녀의 행동 발달과 사회적 관계 형성에 관

신상진 성남시장, ‘제1회 신흥로데오 비어로드 야맥축제’ 개막식 참석

[뉴스스텝] 신상진 성남시장은 17일 저녁 신흥로데오거리 종합시장 먹자골목에서 열린 ‘제1회 신흥로데오 비어로드 야맥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시민들과 소통했다.이날 개막식에는 신 시장을 비롯해 도의원, 시의원, 상인회장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신 시장은 축사에서 “20대 시절 추억이 깃든 이곳은 1980년대 성남의 대표 번화가였다”며 “침체기를 겪었지만 이번 축제를 계기로 신흥로데오

전주시 열린시민강좌, 최재천 교수와의 만남 준비

[뉴스스텝] 사회생물학자이자 세계적인 석학인 최재천 이화여대 명예교수가 전주시민들과 만난다. 전주시는 오는 11월 11일 오후 7시, 덕진예술회관에서 최재천 이화여대 명예교수를 초청해 ‘제220회 열린시민강좌’를 개최한다. 이날 최재천 교수는 ‘다양성과 공존, 손잡지 않고 살아남은 생명은 없다’를 주제로 인간과 자연에 관한 통찰 및 더불어 살아가는 삶에 대한 지혜를 나누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 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